$\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의 윤리학적 근거
The Ethical Basis of Vegetarianism

철학논총, v.68, 2012년, pp.147 - 169  

김일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채식주의 식생활방식은 낯설다.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질 뿐 대중화되기에는 앞으로도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채식주의는 일부 사람들만의 생활방식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따라야 할 윤리적 당위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본다. 현대 사회의 지배적인 육류 위주의 식생활방식은 개인적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ㆍ환경적으로도 많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채식주의 생활방식을 확대시켜 나가려면 채식주의가 왜 윤리적 당위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글은 채식주의의 윤리학적 근거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먼저 보다 균형잡힌 시각에서 주제에 접근하기 위해 채식주의에 대한 비판들을 검토해 보았고, 이를 토대로 채식주의에 대한 근거를 환경윤리학과 동물윤리학의 입장에서 확보하고자 시도하였다. 환경윤리학의 입장에서는 동물 사육 방법과 동물에게 일정량의 사료를 먹였을 때 그것이 고기로 전환되는 비율, 이른바 영양 전환율, 양 측면을 중심으로 채식주의의 근거와 그 한계를 살펴보았고, 동물윤리학에서는 피터 싱어의 동물해방론과 톰 리건의 동물권리론을 중심으로 그것들이 주는 함의와 한계 그리고 그 대안을 모색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getarian diet is still unfamiliar in our society. That is considered the exclusive property of some people. In my opinion, it will take a long time to become popular. But, I believe vegetarian diet is not some people’s own way of living, but an ethical commitment for all of us. It’s because a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