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론장(公論場)의 형성 과정 안에서 본 문학의 사회철학적 의미 -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를 중심으로
The Meaning of the Social Philosophy of the Literature from the Process of the Formation of Public Sphere - focusing on Habermas’ “The Structu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철학논총, v.68, 2012년, pp.389 - 407  

전석환 ,  이상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인문학의 위기라는 현상에 준해 사람들은 현대사회에서 문학은 계몽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도구가 더 이상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문학을 필두로 제(諸) 예술은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을 가능하게 만들었던 공론장 형성에 핵심적 역할을 담지했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본 논문은 문학의 기능이 서구 근대시민사회를 성립시키기 위해 어떻게 작동했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설정한다.

  본 논문은 특히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의 관점을 연구의 초점으로 수용하면서 공론장(公論場)의 형성 과정에 어떻게 문학이 그 역할을 담지하고 있었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전제로 하여 다음과 과정을 통해 전개된다.

  첫째는 공론장을 근대 시민사회 성립에 중요한 매개개념으로 전제하고, 그 성립 과정 안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시도한다.

  둘째는 문학 역할의 측면에서 본 공론장, 즉 ‘문예적 공론장의 형성 과정을 사회철학적 관점으로 재구성한다.

  셋째는 후기 현대와 공론장의 문제를 문학 역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조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ching to the post modernity it is argued by a group of people that literature is no longer a means to realize the value of enlightenment with respect to the crisis of ‘the lieterae humaniores’. But it can not easily be denied that the arts leading by literature had the key role in the formatio...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