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행복한 삶
A Happy Life in Aristotle

철학논총, v.68, 2012년, pp.409 - 423  

전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중심으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도덕적 행동’(praxis)의 자율적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행복한 삶이란 소피아(sophia)를 포함하는 덕 전체의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음을 논증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도덕적 행동은 행복을 구성하고 있는 독립적인 한 부분으로서 그 자체적으로 가치가 있다. 그러나 또한 도덕적 행동은 그 자체적으로 가치 있게 됨과 동시에 관조활동(theoria)을 위한 수단으로서 가치 있게 된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도덕적 행동은 행위자에게 일정한 양의 자연적 선을 분배받도록 하여 그 결과가 관조활동을 잘 하게 하는 행동과 일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관조활동보다 도덕적 행동이 더 중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존재가 몰두하는 활동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활동은 관조활동이라고 명백하게 말하고 있지만, 이 말이 관조활동을 통해서만 인간이 행복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axis is valuable in itself as an independent part of eudaimonia, but it may also be considered valuable, though only coincidently, as a means to theoria, due to the fact that praxis will often coincide materially with acts that bring a certain amount of natural goods to the agent, the result be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