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악에 대한 반성적 고찰 - 니체의 계보학적 관점에서

철학논총, v.71, 2013년, pp.279 - 296  

이경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진위, 선악, 미추 등과 같은 상반된 가치개념이 존재하고 그것들은 그 시원부터가 완전히 이질적인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간주한다. 우리의 가치신념에 의하면, 어떤 것은 그것과 반대되는 것에서 생겨날 수 없기에, 최고의 가치는 어떤 고유한 기원을 가진다고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가치대립에 대한 믿음은 데카당스의 한 표현이고, 하층민의 이데올로기적 도구에 불과하다. 이분법적 사고는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가장 잘못 증명된 가정에 불과하고 상반된 가치를 함께 수용할 용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가치의 절대성 개념은 우리가 완전하게 생각할 수 없는 “하나의 눈”(ein Auge)을 요구하고 있다. 하나의 눈으로 본다는 것은 능동적이고 해석적인 힘이 저지되어야만 하고, 결여되어 있어야만 한다. 가장 존중받는 시대의 미덕을 파헤쳐 보면 속에는 얼마나 많은 위선⋅안일⋅나태⋅타락⋅허위 등이 숨겨져 있는가를 발견할 수 있다. 만일 누군가가 증오⋅질투⋅소유욕⋅지배욕이라는 정서를 삶을 조건 짓는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으로 간주하게 된다면, 삶의 질도 격상될 수 있다. 인간의 위대함은 얼마나 많고 다양한 것을 감당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니체는 계보학적 탐구를 통해 기존의 가치체계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그는 지금까지 우리가 일면(一面)으로만 보아온 도덕적 평가, 도덕적 현상, 도덕적 가치는 얼마든지 다른 측면에서 볼 수 있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자 한다. 우리가 하나의 사태에 대해서 많은 눈으로 보면 볼수록, 다양한 해석이 나오면 나올수록 우리 삶은 더 건강하고 더 풍요롭게 된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