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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音樂論壇, v.25 = no.25, 2011년, pp.39 - 60
김경은
고전시대의 기악장르인 협주곡에 관한 논의 중에서 18세기 이론가 코흐의 이론서에서 나오는 설명을 살펴보면, 1793년의 「작곡에 관한 입문서」(Versuch einer Anleitung zur Composition)에서 그는 첫 번째 악장이 독주로 연주되는 세 개의 주요부분과, 합주로 연주되는 네 개의 부수적인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세 개의 독주부는 교향곡 빠른 악장에서 중요한 절과 같은 구성의 동일한 전조체계를 갖는다고 한다. 즉 협주곡의 첫 번째 악장은 합주부와 독주부가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로, 독주부가 교향곡에서와 같이 세 개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며, 합주부는 단순한 리토르넬로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본다. 그렇지만 1802년의 음악사전」(Musikalisches Lexikon)에서 코흐는 전조적인 세 번째 합주부를 생략하고, 세 개의 합주부와 두 개의 독주부로 구성된 협주곡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두 번째 독주부는 발전부와 재현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본 논문에서는 코흐의 설명과 함께 다른 20세기 음악학자들이 코흐의 이론서에 실린 협주곡 구조에 관한 논의를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연구해보고, 이들 음악학자들의 설명과 실제 그 당시의 실습은 어떠했는지를 모차르트의 기악 협주곡 분석을 통해서 비교해 본다. 본 논문에서는 피아노 협주곡 이외의 다른 기악협주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협주곡의 구조에 변화가 있었는지, 아니면 작품마다 그 구조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은 작곡가의 선택이었는지를 알아본다.
In the third volume(1793) of Versuch einer Anleitung zur Composition, one of the most comprehensive treatises to appear in the latter part of the eighteenth-century, Koch explains that the first Allegro of the concerto contains three main periods performed by the solo player and these are en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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