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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협주곡 형식에 관한 이론과 실제 간의 연관성 - 코흐의 이론과 모차르트 협주곡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Classical Concerto Form: a Relationship between Descriptions and Practices

音樂論壇, v.25 = no.25, 2011년, pp.39 - 60  

김경은

초록

  고전시대의 기악장르인 협주곡에 관한 논의 중에서 18세기 이론가 코흐의 이론서에서 나오는 설명을 살펴보면, 1793년의 「작곡에 관한 입문서」(Versuch einer Anleitung zur Composition)에서 그는 첫 번째 악장이 독주로 연주되는 세 개의 주요부분과, 합주로 연주되는 네 개의 부수적인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세 개의 독주부는 교향곡 빠른 악장에서 중요한 절과 같은 구성의 동일한 전조체계를 갖는다고 한다. 즉 협주곡의 첫 번째 악장은 합주부와 독주부가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로, 독주부가 교향곡에서와 같이 세 개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며, 합주부는 단순한 리토르넬로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본다. 그렇지만 1802년의 음악사전」(Musikalisches Lexikon)에서 코흐는 전조적인 세 번째 합주부를 생략하고, 세 개의 합주부와 두 개의 독주부로 구성된 협주곡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두 번째 독주부는 발전부와 재현부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본다.

  본 논문에서는 코흐의 설명과 함께 다른 20세기 음악학자들이 코흐의 이론서에 실린 협주곡 구조에 관한 논의를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연구해보고, 이들 음악학자들의 설명과 실제 그 당시의 실습은 어떠했는지를 모차르트의 기악 협주곡 분석을 통해서 비교해 본다. 본 논문에서는 피아노 협주곡 이외의 다른 기악협주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협주곡의 구조에 변화가 있었는지, 아니면 작품마다 그 구조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은 작곡가의 선택이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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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third volume(1793) of Versuch einer Anleitung zur Composition, one of the most comprehensive treatises to appear in the latter part of the eighteenth-century, Koch explains that the first Allegro of the concerto contains three main periods performed by the solo player and these are en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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