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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격교육, v.6 no.1, 2012년, pp.85 - 110
이유정 , 신창호
본 연구는 노자의『도덕경』에 나타나는 성인(聖人)의 인격교화의 양상을 살펴본 것이다. 『도덕경』에서 성인은 세계의 운행이 도(道)의 항상성에 기반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존재이고, 특정한 상태에 고착되지 않고 유연성을 지닌 사람이다.
성인은 수양(修養)을 통해 도의 속성과 유사한 정신적 경지에 도달하여 생명 활동을 지속하며, 인위적 가치를 소거하고 사람들을 순박한 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순수 인격에로의 인도자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도의 운행 법칙을 제시하여 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나아가 스스로의 가치지향을 직접 드러내어 모범을 보이고 무위(無爲)의 실천을 통해 사람들을 자연스러움으로 돌아가게 한다. 그것은 인간의 인격을 적극적으로 조작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또는 소극적으로 행위를 인도하는 양식이다.
이런 점에서 노자『도덕경』에 드러나는 성인은 인격 수양은 물론 무위를 실천하는 경지에 자연스럽게 도달한 인물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인격을 교화하는 작업에서도 자신이 성인으로 자리매김 되는 방식을 적용하는 도가 적 교육의 전범을 보여준다.
This research explores issues of personality edification of the saint appearing in Tao Te Ching of Lao Tzu. In Tao Te Ching, the saint is himself realizing that the movement of the world is depending on constancy of Tao, and having flexibility without sticking a certain special state. In ad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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