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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책연구=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10 no.2 = no.18, 2010년, pp.345 - 362
조경호
행정학 연구의 위기는 행정학 교육의 위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간 간헐적으로 행정학자들 관점에서 행정학연구 방법론과 연구 콘텐츠 개선방향 연구는 있어왔지만 학부 행정학 교육방향을 교과과정 쟁점 분석을 통해 제시한 연구는 매우 희소하다. 본 연구는 학부 행정학 교육 발전방향을 쟁점별로 검토하고, 우리 보다 먼저 학부 행정학 교육을 제도화 시킨 미국 대학 사례 분석을 통해 쟁점 해소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섯 가지 쟁점 사항들(수요자 vs. 공급자, 학문의 연구범주별 차이 관점, 환경적응성 관점 vs. 전략적 선택 시각, 대학의 특성별 차이 관점, 표준 vs. 자율)을 중심으로 행정학 교과과정 논의에서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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