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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책연구=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11 no.2 = no.21, 2011년, pp.53 - 74
김종래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공무원의 교육방식도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공무원 교육에 있어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이 뒷받침 될 경우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은 아직까지 이론위주의 교육이 많으며, 실무위주의 사례교육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대부분이 강의식 교육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실전적인 감각과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르는데 부족한 측면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례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사례교육의 효과성을 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그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보고서의 일반적인 평가는 매우 높으나 보다 논쟁거리가 뚜렷한 사례개발의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사례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이 있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방식에 있어서도 심층적인 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토론교육의 중요성이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정책과정에 대한 우선순위는 연구문제 원천, 대안탐색, 합리적 의사결정 내용의 순으로 나타나 이러한 분야에 대한 반영과 교육이 중요한 것을 확인되었다.
따라서 향후 사례 보고서의 개발 및 교육에 있어 사례교육 전문기관의 운영, 독자친화적 사례 보고서 개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려, 현장교육 강화, 구체적인 매뉴얼 제시 등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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