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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자인융복합연구 = Design convergence study, v.11 no.2 = no.33, 2012년, pp.31 - 40
허원회 , 홍석기 , 한석우 , 김원섭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휴대폰은 사람들의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고령의 실버세대는 신기술에 익숙하지 않으며 육체적, 정신적인 한계로 인해 젊은 세대들에 비해 휴대폰이나 PMP 등의 소형 멀티미디어 기기를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 분야의 대표적 융합미디어로서 수용의 초기단계를 넘어선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실버세대에 있어서 스마트폰 수용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과 실버세대들의 이용태도 및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증적 모델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실버세대의 특징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고, 이를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11 가지의 특징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서울에 거주하며 스마트폰을 인지하거나 이용하고 있는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2011 년 11 월 20 일부터 30 일까지 10 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30 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응답이 부실한 설문지 15 부를 제외한 총 115 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버세대의 특성과 스마트폰 이용의도에 관한 내용이다. 실버세대를 위한 마케팅 및 전략을 수립하거나 실시할 때 자긍심과 도전정신, 외향을 중심으로 한다면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둘째, 실버세대의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에 관한 내용이다. 태도에서는 의도와는 다르게 도전정신과 외향이 양의 결과값이 나타났는데 이는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을 부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하겠다. 향후 실버세대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는 이런 니즈를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Mobile phones in people"s lives have been an indispensable commodity as adva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owever, the Silver generation generally is not familiar with the advanced technology compared to the young generation. Small multimedia device such as mobile phones or P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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