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802.11 프로토콜에서 폴링 기반의 그룹화 메커니즘
A Polling-Based Grouping Mechanism in 802.11 Protocol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D), 2007 June 25, 2007년, pp.285 - 289  

오경식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 ,  안종석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EEE 802.11 프로토콜은 근거리 네트워크인 LAN(Local Area Network)을 대상으로 한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하나의 BSS(Basic Service Set)는 보통 제한된 규모의 크기를 가지며 그 안에 속한 스테이션(station)의 수는 수십 개 내외로 가정한다. 하지만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같은 대규모의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AP(Access Point)가 담당하는 BSS의 크기는 수 Km에 달하며 그 안에 속한 스테이션의 수도 수백개에 달한다. 이러한 고속 이동성과 대규모의 스테이션 수를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802.11 프로토콜은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고속 이동 스테이션들이 존재하는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는 802.11 기반의 그룹화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하나의 BSS 내에서 경쟁하는 스테이션의 수를 그룹화 하여 경쟁의 정도를 완화함으로써 성능을 개선한다. 기존의 802.11 프로토콜 성능을 수학적 모델로 평가하였던 [1]과 제안한 그룹화 메커니즘을 도입하였을 경우의 성능을 수학적으로 비교 분석한 결과 그룹화를 통해 최대 187%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6]에서의 그룹화는 위치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고속 이동하는 스테이션을 가정하는 네트워크에는 적합하지 않다. 논문에서는 스테이션의 그룹화를 통하여 경쟁의 정도를 줄이며 또한 향후의 동적인 그룹 크기 조정을 위한 AP 기반의 그룹화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또한 Markov chain 모델링을 이용하여 802.
  • 이는 Markov chain 모델링을 통한 성능 분석 결과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은 802.11 프로토콜을 확장하여 폴링기반의 그룹화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하나의 BSS 내에 존재하는 스테이션을 Ag 개로 나누어 경쟁을 제한시키며 분산시킨다.
  • 본 절은 802.11 프로토콜의 DCF에 대하여 간단히 요약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802.
  • 본 절은 하나의 BSS 내에 대규모의 스테이션이 존재하는 네트워크를 지원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802.11을 확장하여 폴링 기반의 그룹화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그림 4]에서 볼 수 있듯이 한 BSS 내에 스테이션의 수가 128 개 이상으로 넘어가면 802.
  • 11 DCF의 성능은 용인할 수 없을 정도로 감소한다. 이는 BSS 내의 스테이션의 수에 따라 충돌 확률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며 본 논문은 BSS 내의 스테이션들을 자신들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그룹화 시키는 메커니즘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한다.
  • 또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서 보통 AP는 도로변에 위치한 노변 장치(RSE: Road Side Equipment)이며 일정한 전력이 지속적으로 제공되며 또한 높은 처리 능력을 가진 장비로 가정되기에 AP에 이러한 부담을 지우는 것은 문제가 없다. 향후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BSS 내의 스테이션의 수를 추정하여 그룹 크기를 동적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기에 본 논문에서는 AP가 주도적으로 그룹 경쟁을 관리하는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자신의 그룹은 폴링 패킷에 실려 있는 그룹 크기 巨 와 자신의 MAC 주소의 하위 비트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32비트 MAC 주소를 갖는다고 가정할 경우 하위 8비트를 이용하여 수신된 폴링 패킷의값으로 modulo 하여 자신의 그룹을 결정한다. 그룹의 범위는 [0, 而, - 1] 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