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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시스템용 OpenVG 참조 구현
Reference Implementation of OpenVG for Embedded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B), 2007 June 25, 2007년, pp.161 - 166  

이상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임베디드SW연구단) ,  이경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임베디드SW연구단) ,  김성환 ((주)파인원) ,  정지훈 ((주)파인원) ,  최병욱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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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크로노스 그룹에서 제정한 스케일러블 벡터 그래픽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표준인 OpenVG를 소프트웨어 렌더링 방식으로 구현한 참조 구현을 제안한다. EGL과 OpenVG 엔진이 다양한 임베디드 환경에 쉽게 이식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방식을 제시한다 또한 성능 개선을 위해, 채택한 수학 함수와 알고리즘의 선택 배경을 기술하고 최적의 렌더링 방법을 제안한다. 소프트웨어 렌더링 방법으로 구현한 OpenVG를 통해 벡터 이미지를 화면에 출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호환성 테스트 툴인 CTS의 테스트 결과를 제시하며 기존 참조 구현인 Hybrid 사의 참조 구현과 성능 비교 실험 결과를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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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GL Display Adapter를 통해, 클라이언트 API가 네이티브 플랫폼 윈도우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EPL(Embedded Platform Library) API는 EGL 규격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클라이언트 API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시스템마다 이식되어야 할 API 들이다.
  • 본 논문에서는 EGL과 OpenVG를 구현하고 다양한 환경에 포팅을 해 봄으로써 제안된 설계 방식이 임베디드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Open VG를 소프트웨어 렌더링 방식으로 구현한 참조 구현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이 기존 HybrE 참조 구현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임으로써 우리는 소프트웨어 렌더링 방식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렌더링 방법을 이용해서 다양한 임베디드 기기에 쉽게 이식될 수 있는 OpenVG 참조 구현을 제안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제안된 참조 구현이 기존의 참조 구현보다 성능 측면에서 우수함을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선된 렌더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그림 4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개선된 래스터 렌더링 알고리즘을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EGL 과 OpenVG의 자료 구조를 분리하였고, 서로의 자료 구조와 상태 정보를 은닉하였다. 또한, OpenVG가 EGL API 혹은 EPL API 호출을 통해 EGL 엔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첫번째 상속이나 가상 함수를 실행시키는 속도가 느리다. 두 번째, 어떤 컴파일러는 C++ 언어를 완전히 지원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기기에 쉽게 이식이 될 수 있고 실행 속도가 빠른 C 언어를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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