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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압축 HD 비디오 전송 시스템과 네트워크 기반 타일드 디스플레이의 결합
Integration of Uncompressed HD Video Transport System and Network-based Tiled Displa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A), 2007 June 25, 2007년, pp.277 - 281  

박종철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채종권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최기호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김종원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조진용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성능연구망사업단) ,  곽재승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성능연구망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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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 기반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Gbps 급의 대역폭을 요구하는 비입축 HD (high definition) 영상을 낮은 지연으로 전송하고 재생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비압축 HD 미디어 전송 시스템이 소개되어 왔으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에 기반으로 한 실시간 데이터 전송과 비압축 미디어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대화형으로 사용함에도 지장이 없는 저지연의 실감형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4,5]에서 제안된 비압축 HD 미디어 시스템의 실감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9600 $\times$ 4800 해상도의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송된 비압축 HD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 구현된 비압축 HD 영상과 타일드 디스플레이 간의 연동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결합 방식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그 결과로 얻어진 실감성 있는 미디어 서비스의 효용성을 입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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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HD를 능가하는 4K 해상도의 지원이나 상호 작용 형 협업 환경과의 효과적인 연동과 같은 문제가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버I압축 HD 미디어 전송 기술의 재생모듈 개선을 위해 네트워크 기반으로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타일드(tiled) 디스플레이 [6]과의 연동을 제안한다. 즉 저지연 전송을 위한 비압축 HD 미디어 전송 시스템의 수신 측에 타일드 디스플레이와 재생 기능을 연동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5Gbps급 비압축 HD 영상 및 음성을 4 프레임시간 (133ms)의 종단 간 지연으로 지원하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 또한 상업적인 특성을 지닌 NTT의 l-Visto는 비압축 HDTV 관련 영상의 생성 및 전송을 개선하고자 한다[3]. 특히 고속 IP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한 저비용 전송을 이용하여 방송국과의 협업 등의 다양한 테스트와 부분적인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비압축 HD 미디어 전송 시스템의 성능개선의 일환으로 네트워크 기반 타일드 디스플레이와의 연동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을 통해 검증하였다. 하지만 타일느 디스플레이 부분의 처리 성능 및 TCP 기반전송(타일드 디스플레이 장치로의 전송 시)에 따른 제약을 극복하여 실시간 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이 향후 요구된다.
  • 이 구조는 영상 데이터의 수신과 처리를 독립적으로 동작하게 하여, 타일드 디스플레이를 구성하고 있는 다른 머신들의 수정 없이, 새로운 형태의 영상은 물론 이미지나 3D 그래 픽스데이터 등과 같이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데이터의 가시화를 지원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유연성 있는 시스템 구조를 이용하여, 타일드 디스플레이와 비압축 HD 미디어 재생 모듈과 연동함으로써 실감성 있는 비압축 HD 미디어 가시화를 구현하고자 한다.
  • 수신한 비압축 HD 영상을 네트워크 기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장치인 타일드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들을 제안한다. 첫째로 OpenGL 기반의 SDL (Simple DirectMedia 니brary)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재생 모듈을 제안한다.
  • 즉 저지연 전송을 위한 비압축 HD 미디어 전송 시스템의 수신 측에 타일드 디스플레이와 재생 기능을 연동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시스템의 연동으로 인한 SW 구성과 이에 수반하는 문제들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으로는 모듈간의 동기화 및 포맷 호환성 문제, 그리고 연동 시 발생하는 지연/지터의 영향 문제 등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임계영역 (critical section)】) 방식에 따른 SW 구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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