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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스터라이저-프레임버퍼 혼합 설계기술을 이용한 고성능 랜더링 시스템 설계
High Performance Rendering system using a Rasterizer Merged Frame Buffer 원문보기

9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I) -한국정보과학회, 1999 Oct., 1999년, pp.9 - 11  

최춘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박우찬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한탁돈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미디어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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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 랜더링 파이프라인(3D Graphics Rendering Pipeline)은 크게 지오메트리 프로세싱(Geometry Processing)과 레스터라이제이션(Rasteriza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래스터라이저와 프레임버퍼사이의 대역폭으로 인한 병목점을 분석하고, 그 한계를 극복해 낼 수 있도록 프로세서 메모리 집적구조를 이용하여 랜더링 시스템을 설계, 성능 분석한다. 프레임버퍼의 집적으로 인한 메모리 대역폭을 이용하기 위해, 각 픽셀 처리에 필요한 로직을 포함하는 SIMD 타입의 픽셀 처리 프로세서가 메모리 어레이와 밀결합(tightly coupled)된다. 제안하는 구조는 래스터라이저 로직과 프레임 버퍼가 단일 칩으로 구성되었고, 텍스쳐 매핑, 범프 매핑, 안티알리아싱, 깊이 버퍼를 지원하며 초당 5백만 이상의 삼각형을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랜더링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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