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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컴퓨팅 환경에서의 전자 수치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근접 최단 경로 재 계산 방법
An Approximate Shortest Path Re-Computation Method for Digital Road Map Databases in Mobile Comput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187 - 189  

정성원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재훈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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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컴퓨팅(Mobile Computing)의 상업적인 응용분야로서,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ITS)에서의 첨단 여행자 정보시스템(ATIS)이 있다. ATIS에서 가장 중요한 이동 컴퓨팅 태스크는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를 계산하는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단 경로 재 계산 문제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 문제는 전자 수치 지도(topological digital road map)상의 간선(edge) 비용이 동적인 교통 상태에 따라 빈번하게 갱신되고 있는 ATIS의 동적 경로 안내 시스템(URGS)에서 발생한다. 지금까지 제안된 방법들은 처음부터 최단 경로를 재계산하거나, 또는 단지 비용의 변화가 일어난 간건 상에 있는 양 끝 노드 사이에 대해서 최단 경로를 재계산할 뿐이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계산된 최단 경로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는 효율적인 적응형 슬라이딩 윈도우 기반의 근접 최단 경로 재 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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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장에서 언급한 세 가지 특성을 이용하는 동적 윈도우 기반의 근접 춰단 경로 재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계산된 최단 경로의 정보를 이용하는 효율적인 적옹형 슬라이딩 윈도우 기반의 근접 최단 경로 재계 산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지도상의 임의의 두 정점 사이에 대한 최적의 최단 경로를 보 중하지는 않지만, 최적에 상당히 가까운 경로를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계산된 최단 경로정보를 이용하는 효율적인 적웅형 슬라이딩 윈도우 기반의 근접 최단 경로 채 계산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면밀한 실험을 통한 최단 경로상의 갱신 영향의 분석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최단 경로 재계산 문제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 문제는 전자 수치 지도상의 간선 비용이 동적인 교통 상태에 따라 빈번하게 갱신되고 있눈 ATIS의 동적 경로 안내 시스 템(DRGS)에서 발생한다.

가설 설정

  • 2. 는 세 경로, SP(s, w), SP(u, v), SR叫 d)들을 연결한 것이다. 즉-, N_SRs,d)= SAs,GI|SR“j)||SRsd)
  • 그림 6은 제안한 방법의 기본 개념올 보여준다. 여기서, 출발 지 s에서 목적지 d까지의 최단 경로상에 간선 (月,q)의 비용이 갱신되었다고 가정한다. 2장에서의 특성 1로부터, 최단 경로상의 어떤 노드 s와 u에 대해서, s에서 /까지 그리고 d에서 u까 지의 두 간선(예를 들어, 노드 수열)이 s에서 d까지 재계산된 최단 경로에서 재사용될 것이다.
  • 이 방법은 지도상의 임의의 두 정점 사이에 대한 최적의 최단 경로를 보 중하지는 않지만, 최적에 상당히 가까운 경로를 제공한다. 제안한 방법의 기본적인 가정은 실제 교통상황에서 경로 재계산에 드는 매우 큰 시간 비용을 감안할 때, 운전자들은 최적으로 재계산된 최단 경로보다 신 속히 계산되는 대략적인 최단 경로를 얻고자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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