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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IS를 위한 병렬 컴퓨터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Parallel Computer System for 3D Geographic Information 원문보기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868 - 870  

김진석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  조정우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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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지도를 이용하여 3D 영상을 처리하는 시스템이 많이 상용화되어 있다. 기존에 3D 지도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성능의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하지만 고성능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GIS 시스템을 구현할 경우 가격의 부담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일반 시스템에서 3D 지도를 처리하려면 3D 지도의 파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공간영상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inux를 기반으로 3D GIS를 위한 병렬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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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일반 시스템에서 3D 영상을 처리하려면 3D 영상의 파일 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공간영상을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 린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3D GIS를 위한 병렬화 방법을 제안 한다. GIS 시스템을 병렬화하면 3D 영상을 처리하는 시간이 단축되며 원래의 3D 영상을 손실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3D GIS영상을 처리하기 위한 병렬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실험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GIS영상을 병렬화했을 때 성능이 향상되었다.

가설 설정

  • slave node는 master node에서 보내온 정보를 이용하여 각 partition된 file의 영상을 화면에 display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master node와 slave node가 같은 정보와 file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구현되었다. 만약 master node에만 file이 있고, 이 파일을 slave node에게 보내 게되면 network traffic이 많아지게 되어 display 속도가 감소하는 작용올 하게 된다.
  • 와 둘다 뒤의 영 상이 앞의 영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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