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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I를 위한 동적 학습공간 모델
A Model of Dynamic Learning Space for WBI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693 - 695  

박문환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남지은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홍현술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성국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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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I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교수 전략의 구사와 실감나는 교육매체의 활용을 가능하게 하여, 교사-학습자 또는 학습자-학습자 상호간의 교육 교육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WBI는 하이퍼텍스트의 링크로 연결된 일차원적 가상공간에 실시되므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하를 가중시키고 학습방향 상실의 문제점을 야기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동적 학습공간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동적 학습공간 모델은 전체 학습공간이 투명하게 지도(Hpyper-Map)형태로 나타나고 공간 노드간의 관계가 명확하여, 학습 위치와 내용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학습공간이 학습자에 의해 자발적으로 구성됨에 따라, 학습자 수준별 열린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 구성 능력을 신장시켜 학습의 주도권을 주체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창조적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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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퍼링크로 연결된 거대한 가상 공 간에서 실시되므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과 학습방향 상실의 문제점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적 학습공간 모델을 제시하였다. 동적 학습공간은 학습의 주도권을 갖는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 경험, 그리고 관심 등에 의해 개별적인 학 습공간을 동적으로 구축해 나간다.
  • 본 논문에서는 WBI의 하이퍼텍스트 학습환경에서 야기되는 학습자의 인지적 부하와 학습 방향상실감을 해결하기 위한 동적 학습공간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웹브라우저 상에서 구현하였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의 동적 학습공간을 구축하는 방법올 제시하고, 학습자가 학습공간을 효과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학습공간을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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