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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상황을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는 웹 코스웨어
A Web Courseware Helped Understanding about the Blind through Supposed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708 - 710  

박성미 (제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  김아름 (제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  최수연 (제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웹을 이용하여 바쁜 현대 생활에 쫓겨 주위의 이웃들- 특히 장애인이나 빈민층과 같은 소외계층-에게 소홀해지기 쉬운 우리 현대인들이 그들을 이해하고 관심을 갖기를 기대하며 웹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시각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실생활에서 시각 장애인을 만났을 때 그들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도 실생활에서는 알고 있는 지식을 생활에 잘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가상 상황을 설정하여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실생활에서 시각 장애인을 만났을 때 그들과 자연스럽게 생활하는 것을 돕는다. 이 웹 코스웨어를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된 사용자, 즉 학습자가 가상 상황과 체험판을 통해 자신이 얻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시각장애인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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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있지 않운 사실을 있는 것처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올 하는데 이 가상적 상황, 즉 만들어낸 상황을 도입하기로 했다. 가상을 통한 학습에서는 실제 상황은 아니지만 실제와 비슷한 상황올 설정하고, 가상 인물을 만들어내어 二 인물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통채 지 식올 습득할 수 있는 학습방법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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