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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S을 이용한 웨이브렛 패킷 기반 이미지 워터마킹 기법
Wavelet packet based imaged watermaking using human visual system 원문보기

2002봄 학술발표논문집(A):Proceedings of The 29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2 Apr., 2002년, pp.877 - 879  

한창수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홍충선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이대영 (경희대학교 전자정보학부) ,  황재호 (수원여자대학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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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VS을 이용한 웨이브렛 패킷 기반 이미지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이미지를 주파수/공간 도메인 상에서 세부적으로 분해하기 위해 웨이브렛 패킷 분해방법을 선택했고 워터마크 삽입 후 사람 눈에 안보일 수 있도록 MTF를 참고하여 워터마크를 삽입하였다. 모든 서브 밴드에 랜덤 가우시안 백터에 의해 생성된 1000개의 워터마크를 골고루 삽입함으로써 견고성측면을 강화하였다. 실험 결과는 이런 비가시성과 가우시안 노이즈나 JPEG, 잘라내기등 여러 공격모델에 대해 견고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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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또한 이미지의 경우 워터마크를 삽입했을 때 눈에 보여서는 안 된다. HVS의 개념을 이용해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죄대값을 얻어 웨이브렛 패킷 분해를 통해 모든 밴드에 워터마크를 삽입함으로써 어떠한 이미지 저리 과정에도 워터마크가 없어지지 않는 견고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제안한 알고리즘은 불핀 요한 부분까지 워터마?! 른 삽입하여 자원을 낭비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 JPEG 압축률은 30%으로 하였고 잘라내기는 중앙 부분으로 하였다.
  • 제안한 알고리즘을 시험하기 위하여 256X256 레나 이미지와 바바라, 다리(bridge) 이미지를 사용했다. 가우시안 랜덤백터 토부터 1000개의 워 터 마를 수扌 입 했 으 며 가우 시 안 노 이 으- 와 JPEG, 잘라내기 (cropping)에 대해 워터마M를 검 졸해 보고 유사도를 즉정해 보았다. 이미지에 미치匸 영향을 죄소화하기 위해 신험 값으로 a는 0.
  • 그래서 연구의 방향은 주파수 도메인(frequency domain)으로 옮겨지게 되는데 -1 대표적인 것이 DCT와 DWT이다. 본 논 拍에서는 웨이브렛 변환을 일반화한 웨이브렛 패킷을 사람의 시각 특성을 이용한 (HVS) 워터마킹 삽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웨이브렛 도메인에서의 워터마크의 삽입은 몇 가지의 이점을 준다.
  • 이벟게 얻어진 w 값과 레퍼런스 마크를 곱해서 이미지에 더하면 워터마크가 삽입된 이미지를 얻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visual weight을 이용해 비가시성 측면을 모든 밴드에 워터 마-너를 삽입함으로 씨 견고성 측면을 고려하였다.
  • 그중에서도 가우시안 랜덤백터를 사용하는 연구가 가장 많으며 이미지를 이용해 워터마크를 생성하는 연구도 있다[71. 웨이브렛 계수 값들은 가우시안 함수로 특성화 둴 수 있기 때문에 제안된 알고리즘은 비가시성과 견고성을 위해 레퍼런스 마크(reference mark)로 가우시안 랜덤백터를 이용해 생성한다.
  • 二[래서 우선 변형된 이미지 Y*로부터 변형된 워 터 마 그 X’를 주출한다. 추출된 워터마크 X*와 원래 이미지에 삽입도었된 워터마크 X와의 유사성을 평가한다. 그림 4는 그 과정욜 보여주며 식 3은 유사도를 평가하는 식이다.

대상 데이터

  • 제안한 알고리즘을 시험하기 위하여 256X256 레나 이미지와 바바라, 다리(bridge) 이미지를 사용했다. 가우시안 랜덤백터 토부터 1000개의 워 터 마를 수扌 입 했 으 며 가우 시 안 노 이 으- 와 JPEG, 잘라내기 (cropping)에 대해 워터마M를 검 졸해 보고 유사도를 즉정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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