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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 실천 : H사 정도통신 운영팀의 경우
Practice of Knowledge Management: A Cas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Operation Department of H Compan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2 가을 학술발표논문집(3), 2003 Apr., 2003년, pp.520 - 522  

김두섭 (울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배재학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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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업 구성원들이 지식경영을 실천하는데 필수적인, 구체적 방안과 그 사례연구를 제시한다. 그 실천방안은 현업에서 쓰고 있는 암묵지를 명시지로 변환하고 이를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식경영이론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H사 지식경영의 방식을 전사적 차원의 접근방식이라면, 본 논문에서는 실무자중심에서 상향식으로 지식경영을 실천해 가는 방법론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H사의 정보통신운영부의 통합배선과 업무에 지식경영을 적용하여 실제의 부서 지식경영 방침을 수립하였다. 이로써 발전된 전사적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향후 과제도출과 이해를 도모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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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것은 지식의 공유와 창출을 핵심으로 하여 지식의 활용, 학습, 축적의 연계를 강화해 가는 운영 형태를 지향하게 된다. 반면에 본 논문의 관심 사인 부서 지식경영 시스템은 부서 내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생산지원을 위해 설계하였고, 이것은 지식의 공유를 핵심으로 지식 활동을 통해 생산공정을 효율화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 구성원들이 지식경영올 실천하 는데 필수적인, 하상향식 의 사례연구를 제시하였다. 전사적 지식경영은 최고경영자의 관심 속에 상하 향 식으로 이루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 구성원들이 지식경영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현업에서의 암묵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변환하여 정보시스템과 연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사례를 보고한다. 또한 연구의 특성상 실무차원의 지식경영의 구현이므로 현 업무에서 실제 사용되는 업무 내용 만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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