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체감형 게임을 위한 체감 효과의 동기화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aptic Effect Display for Interactive Haptic Gam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3 Apr., 2003년, pp.570 - 572  

배희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센터 실감GIS연구팀) ,  변기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센터 실감GIS연구팀) ,  장병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센터 실감GIS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체감 효과 (haptic effect)는 가상 환경에서의 실재감 부여를 위하여 중요시되고 있다. 반면, 가상 객체에 실재와 흡사하게 연동하는 기술은, 체감 효과의 모델링과 함께 렌더링 시간 둥의 문제 때문에 사용의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체감 효과를 위하여 필수적인 가상 객체와의 동기화 기법에 대하여 다룬다. 이를 위하여, 가상 객체에 작용하는 동역학적 움직임을 체감 효과에 대응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실시간 충들 처리와 연동함으로써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결과로는 캐릭터의 빈번한 제어에 대응되도록 체감 효과를 생성할 수 있음을 보이며, 안정적이면서 그럴 듯한 효과를 재현할 수 있음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출력 장치 가운데 체감 장치에서 발생되는 효과 출력에 집중한다. 다루는 체감 효과는 12개의 진동 소자가 장착된 햅틱 자켓에서 렌더링되는 촉감이다.
  • 본 논문은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도 대화형으로 캐릭터의 체감을 재현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서 동역학에 기초하여 단순화된 충돌 모델을 사용한다.
  • 가상 체감 시스템은 그래픽 모듈과 체감 인터페이스 모듈로 구성되는데, 렌더링과 애니메이션 등으로 구성되는 그래픽 모듈에서의 사람이 직접적인 접촉이 없어도 느끼게 할 수 있는 체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체감 인터페이스이다. 체감 인터페이스는 체감 장치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모델링 되어 있는 가상의 물리적 특성을 실제와 똑같이 느끼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