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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 근접성을 고려한 TB-tree의 동적 삽입 정책
Dynamic Insertion Policy based on Spatiotemporal Proximity in the TB-tree 원문보기

2003봄 학술발표논문집(A):Proceedings of The 30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3 Apr., 2003년, pp.776 - 778  

장종우 (부산대학교) ,  임덕성 (부산대학교) ,  홍봉희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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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체 데이터베이스에서 대용량 궤적 정보를 효율적으로 검색학기 위해서는 색인이 필요하다. 특히 궤적을 선택하는 과정과 선택된 궤적의 일부분을 추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 복합 질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궤적 보존을 지원하는 TB-tree와 같은 색인 구조가 적합하다. 그러나, TB-tree는 공간적인 인접성을 고려하지 않아 비단말 노드겹침과 사장 영역이 매우 커 영역 질의의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복합 질의 및 영역 질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TB-tree에서 사장 영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최대 영역 감소 정책을 제시한다. 최대 영역 감소 정책을 공간 활용도를 최대로 유지하면서 사장 영역을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는 삽일 및 분할 정책으로서 TB-tree의 비단말 노드의 겹침을 줄여 영역 질의의 비용을 감소시킨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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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복합 질의에 효율적인 TB-tree에 비단말 노드에서의 겹침과 사장 영역이 커지는 문제를 사장 영역을 줄일 수 있는 삽입 및 분할 정책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장 영역을 줄일 수 있는 최대 영역 감소 정책을 제안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복합 질의와 영역 질의를 위하여 사장 영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삽입 및 분할 정책인 최대 영역 감소 정책을 제안하여 복합 질의에 효과적인 TB-tree에 이를 적용한다. 이 정책은 TB-tree 비단말 노드의 사장 영역과 겹침을 감소시켜 영역 질의의 비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의 사장 영역도 그림 2(a)의 Ra에 비하여 작으므로 영역 질의에 효율적이다. 따라서 궤적 색인은 그림 2(b)와 같이 공간 근접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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