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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서버의 고장탐지 기법에 대한 성능 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a Failure Detection mechanism for Streaming Server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가을학술발표논문집(3)*Proceedings of The 30th KISS Fall Conferences, 2003 Oct., 2003년, pp.697 - 699  

전성규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차호정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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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트리밍 환경에서 서버의 고장을 빠르게 탐지하기 위해 동적임계점을 사용하고 이에 대한 성능을 분석한다. 제안된 기법은 스트리밍의 특성을 이용하여 질의 전송 시간을 결정하게 되는데 서버의 패킷도착 지연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의 전송 시간의 증가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패킷 지연도착 시간을 반영하지 않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고장탐지에 대한 성능분석을 위해 스트리밍의 종류에 따라 질의 전송 시간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트리밍 자료를 활용하여 실험하였으며 제안된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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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동적 임계점은 초기값올。, 10000, 50000, 150000 맟 990000 (ns) 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동적 임계점의 인자로는 빠른 고장탐지를 의미하는 속도 (Spewd)와 질의 전송 횟수를 의미하는 정확도 (Accuracy)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동적임계점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스트리 밍 서버의 패킷 지연도착을 동적임계점에 적용하지 않고 질의 만 전송함으로써 동적임계점의 증가를 방지하여 고장탐지를 보다 빠르게 수행토록 개선된 동적 임계점 (E-DT: Enhanced - Dynamic Threshold)을 이용하였다. 또한 동적임계점은 스트리 밍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성 능 검증을 위해 여러 미디어를 가지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개선된 동적임계점과 이를 이용한 스트 리밍 서버의 고장탐지에 대해 설명하고 3장에서는 여러 스트리 밍 미디어에 대한 실험 맟 분석결과를 제시하며 4장에서 결론 을 맺는다.
  • 본 논문에서는 동적임계점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스트리 밍 서버의 패킷 지연도착을 동적임계점에 적용하지 않고 질의 만 전송함으로써 동적임계점의 증가를 방지하여 고장탐지를 보다 빠르게 수행토록 개선된 동적 임계점 (E-DT: Enhanced - Dynamic Threshold)을 이용하였다. 또한 동적임계점은 스트리 밍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성 능 검증을 위해 여러 미디어를 가지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 스트리밍 서버의 Fail-Over에 대한 실험은 빠른 고장탐지를 위한 질의 전송 시간(E-DT)과 이를 통해 서버의 서비스 중단을 확인하고 Fail-Over를 시작하는 시간에 대해서만 실시하였다. 실제 Fail-Overofl 소요된 시간은 본 논문의 범위를 넘는 것이 어서 제외시켰다.
  • 스트리밍 서버의 고장탐지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및 스트리 밍을 제어하고 관리하며 서버의 고장탐지를 수행하는 프록시로 구성된 시스템 구조에서 수행된다[3]. 스트리밍 환경에서 별도 의 heartbeat 신호나 칠의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 스트리밍 패킷 과 프로토콜을 이용하였다.
  • 그림 3. 스트리밍 서버의 Fail-Over 실험환경

    실험대상인 스트리밍 미디어는 3가지 종류로 표 1과 같다 각 미디어에는 70k, 69k, 1.2M bits/sec의 평균 비트전송률을 가지고 상영 시간은 30초 100초, 150초의 3종류로 되어 있다.

  • 따라서 고장탐지 시간은 서버와의 시간 동기화 문제 로 인해 스트리밍 서버의 정확한 고장탕지 시간을 의미하지 않 는다. 실험은 스트리밍 서버가 상영이 시작된 후 약 15초가 경 과된 다음 정지시켜 고장탐지 시간을 측정하였다. 표 2는 스트 리밍 서버의 고장탐지에 소요된 시간을 최대 패킷 웅답시간과 비교하여 나타내고 있다.
  • 실험을 간단히 하기 위해 하나의 세션만 사용하였다. 실험환경은 두 실험실에 각각 서버와 프록시를 두고 그 사이에 게이트웨이를 둠으로써 클러 스터 스트리밍 서버와 유사하게 구축하였다[그림 3].

이론/모형

  • 질의 전송은 지속적으로 수 행하게 되며 네트워크 자원의 불필요한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제안된 것이 동적임계점을 활용한 서버의 고장탐지 방 법이다[3]. 동적임계점은 서버의 웅답지연시간을 기준으로 질의 전송시간을 결정하는 임계점을 단순히 최대 값으로 고정하지 않고 네트워크 상태 변화에 따라 적응적으로 이동하는 것오로 스트리밍 미디어에 의존적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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