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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Ad-hoc 네트워크에서 AODV 기반의 에너지 소비와 경로를 고려한 라우팅 프로토콜
AODV-based Routing Protocol in Mobile Ad-hoc networks considering energy consumption and path of mobile node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04년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Vol.31 No.1 (A), 2004 Apr., 2004년, pp.52 - 54  

박상현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성천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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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oc 네트워크는 기존의 유선 네트워크와 달리 여러 가지 제약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제약은 배터리에 저장된 한정된 에너지에 의존해서 동작한다는 것이다. 어떤 모바일 노드가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를 모두 소비하게 되면, 그 노드는 더 이상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증가하게 되면 네트워크가 두 개 이상의 서브 네트워크로 분할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라우팅을 통하여 에너지 소비를 좀 더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로 분산시키기 위한 RDRP(Request Delay Routing Protocol)와 MMRP(Max Min Routing Protocol) 프로토콜들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에너지 상태에 따라 플러딩(Flooding)을 지연시키는 RDRP 방법에 현재 형성된 라우팅 경로까지 함께 고려한 EP-AODV(AODV considering Energy and Path)를 제안한다. 또한, NS-2(Network Simulator 2)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성능 평가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된 프로토콜이 좀 더 에너지 소비를 네트워크 전체로 효율적으로 분산시킨다는 것을 보일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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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AODV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현재 각 노드에 활성화되어서 사용 중인 경로 의 수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ODV 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서 현재 각 노드의 에너지 상태 뿐 아니라 설정되어 있는 경로의 수를 함께 고려해서 RREQ 메시지의 플러딩을 지연시키는 함수를 사용한 EP-AODV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곧, EP-AODV 프로토 콜은 각 노드의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의 상태 뿐 아니 라, 설정되어 있는 경로의 수를 함께 고려해서 RREQ 메 시지를 플러딩 하여, 패킷 중계를 통한 에너지 소비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모든 노드들에게 좀 더 균등하게 분산되도록 하여 향상된 네트워크 시스템 활동시간을 얻 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 모바일 Ad-hoc 네트워크에서 각 모바일 노드의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의 효율적인 소비가 네트 워크 성능에 중요한 영향올 미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기존에 제안된 에너지 소비를 고려한 라우팅 프로토콜들 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존에 제안된 RDRP 프로토콜의 문제를 개선한 EP-AODV 프로토콜올 제안 하였다.
  • 에너지 소비를 고려한 라우팅 프로토콜에는 정적인 토 폴로지를 고려한 MTPR(Minimu Total Transmission Power Routing), MBCR (Minimum Battery Cost Routing), MMBCR(Min-Max Battery Cost Routing), CMMBCR(Conditional MMBCR) 프로토콜들과 동적인 토폴로지를 고려한 RDRP(Request Delay Routing Pmtg引)와 MMRP(Max Min Routing Protocol) 프로토 콜〔3]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Ad-hoc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동적인 토폴로지를 고려한 RDRP 프로토콜에서 각 모바일 노드의 현재 에너지 상태 뿐 아니라 설정된 라우팅 경로의 수를 함께 고려한 새로운 프로토콜을 제 안한다.
  • 기존에 연구된 Ad-hoc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소비와 관 련된 연구들은 크게 모바일 노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링크 계층에서의 접근과 에너지의 소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네트워크 계층에서 의 접근으로 나뉘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계층 에서의 접근을 통해서 모바일 노드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가 전체 네트워크로 효율적으로 분산 되도록 하여 네트 워크 시스템 활동시간(Network System Life-Time) ⑵ 올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각 모바 일 노드에서 에너지 소비와 관련해서 고려될 수 있는 것 은 저전력 CPU, 저전력 HDD, 저전력 LCD, 대용량 배터 리 채용과 같은 것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라우팅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만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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