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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켓 센서를 이용한 사용자 중심의 동영상 서비스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dia Transmit service using Cricket Sensor for a user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D), 2007 June 25, 2007년, pp.458 - 462  

이운기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장충수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변종길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민덕기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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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네트워크는 미래사회의 핵심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중요 기술 중 하나 이다. 이미 많은 곳에서 센서를 활용한 Context Awareness 서비스가 다양하게 연구 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본 논문에서는 크리켓 센서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전송 서비스를 제안한다. 크리켓 센서는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며, 사용자 근처에 존재하는 모니터로 동영상을 전송하기 위해서 자바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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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센서 네트워크는 저 전력으로 사람의 상태를 인식하고 그에 알맞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합하며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매년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센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지향하는 사용자 중심의 Context Awareness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MS사의 이지리빙이나 가이아 미들웨어는 미래 사회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어떠한 식으로 변해가는지를 보여주는 적절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술 흐름에 맞추어서 크리켓 센서를 통한 위치 검색 및 사용자 중심의 동영상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것은 센서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적절한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 이라고 생각 된다.
  • RF신호를 이용하여 알아낼 수 있는 센서이다. 논문에서는 크리켓 센서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이동에 따라 동영상을 원하는 곳으로 전송하는 사용자 중심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MS사의 이지리빙이나 GAIA 프로젝트에서와같이 사용자의 상태정보나 요구사항에 따라 주변 환경이 변하게 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다른 장치로 전송 되는 동영상 서비스는 장차 다가오게 될 유비쿼터스 시대에 많이 이용되어질 기술로 판단되며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크리켓 센서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동영상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본 장에서는 유비쿼터스의 기본 개념 및 사용자 중심의 Context Awareness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을 알아보고 크리켓 센서의 구성요소 및 특징을 소개한다.
  • 한다.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다른 장치로 전송 되는 동영상 서비스는 장차 다가오게 될 유비쿼터스 시대에 많이 이용되어질 기술로 판단되며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크리켓 센서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동영상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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