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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음향의 실시간 전달을 위한 시스템 설계
Design Realtime 3D-Sound Transport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D, 2006 June, 2006년, pp.121 - 123  

김풍혁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인터넷응용기술연구실) ,  최덕재 (전남대학교 전산학과 인터넷응용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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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네트워크가 점점 일반화됨에 따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동시에 보다 실감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기대 역시 커지고 있다. 입체음향 기술은 음향 부분의 실감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가상현실 환경 공유 상황에서 체감 품질을 보다 더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입체음향 기능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요소에 대해 논의하고 그 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제시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활용 분야에 대해서 다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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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네투워크로 연결된 참여자들 사이의 가상환경을 공유하는데 있어서, 음향효과의 실감 성을 높이기 위해 입체음향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조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2절에서 논 입체음향을 구현하는 두 갈래의 기술들에 대해 요약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상에서 입체음향 환경을 공유하고 제공자가 이를 실시간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실시간 공간음향 전송기 및 수신기 구조를 제시하였다. 이것은 멀티채널 오디오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실시간 조작성과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서 그림 5와 같이 데이터 패킷의 내무에 (1) 현재 패킷이 속성 데이터를 갖는 패킷인가, 음향 데이터만 적재한 패킷인가. (2) 속성 데이터를 가질 경우 속성 데이터 헤더에는 어떠한 값이 포함되어 있는 가. (3) 패킷에 적재된 속성 혹은 음향 데이터는 어떤 음원 개체(sound source)에 적용되는 것인가 등과 같은 형식들을 식별할 수 있도록 식별번호를 할당하여 이들을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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