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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에 기반한 모델로 게임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thello game Based on Reinforcemen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5 추계 학술발표논문집(2), 2005 Nov., 2005년, pp.778 - 780  

이동훈 (국민대학교 컴퓨터학부) ,  우종우 (국민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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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의 기법을 도입한 게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신경망의 역 전파 알고리즘을 적용한 게임은 구현이 용이하고 학습이 완료되면 비교적 실행이 빨라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학습시간이 길고 최적화에 관한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역 전파 알고리즘강화학습Q-learning알고리즘을 모델로 게임에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실험은 단순한 min-max 알고리즘과 각각 대결하여 승수 와 승율을 중심으로 비교하였고 실험의 결과는 강화학습의 알고리즘이 역 전파 알고리즘에 비하여 비교적 우수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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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의 대표적인 예는 신경망의 역 전파 알고리 즘의 적용이며, 역 전파 알고리즘믈 적용하게 되면, 구현 이 쉽고, 학습이 완료되면 비교적 실행속도가 빠른 반면, 초기 학습시간이 길며 최적화된 결과가 제공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4].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 하고자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오델로 게임에 적용하여 시 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실험은 단순한 min-max알 고리즘을 역 전파 알고리즘과 강화학습 알고리즘과 각각 대결하여 승율 및 승수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인공기능 게임분야에서 확산되고 있 는 강화 학습 알고리즘으로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연구의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 대상으로는 오델로 게임을 선정하였고, 성능측정을 위하며 신경망의 역 전파 알고리즘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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