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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최근접 이웃 추천 엔진에서의 벡터 유사도 사용에 대한 실험적 분석
Empirical Analysis of K-Nearest Neighbor Recommendation Engine using Vector Similarity 원문보기

2001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1 Apr., 2001년, pp.103 - 105  

김혜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손기락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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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용 인구의 폭증으로 인터넷 사이트가 경쟁적으로 유용한 각종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여 보다 많은 수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에게는 각 사이트에서 날아드는 정보를 매번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일이 여간 번거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런 무분별하고 획일적인 정보 서비스는 오히려 사용자들의 인터넷 사용을 불편하게 하며 더욱이 그 내용이 관심 밖의 것이 경우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사용을 저해하는 정보공해에 지나지 않게 된다. 추천엔진은 기본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는 다량의 정보 중에서 필요한 것을 추천해 주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효율적으로 전달 해주기 위해서 먼저 개인화된 정보의 전달을 위해 사용자의취향을 파악하여 선택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와 가까운 K 명의 사용자들을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해서 K-최근접 이웃 방식을 사용하고 인덱싱을 사용할 수 있는 세가지 벡터 유사도를 기존의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와 비교하여 제안한다. 이를 통해 정보의 효율적인 제공방법, 즉 일반적인 검색으로 인한 정보의 제공이 아닌 일반 사용자들의 추천에 의해 정보를 제공하는 K-최근접 이웃 추천 엔진을 세가지 벡터 유사도를 이용해서 분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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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기존에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는 비메트릭 거리(Nonmetric distance)이므로 색인 기법을 적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색인 기법 올 이용할 수 있는 세가지 벡터 유사도(Vector Similarity)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추천 엔진에서의 개인화된 정보와주천 서비스는 개인별 취향과 선호도에 맞는 정보만을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기존의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방식의 비메트릭 거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추천 엔진(Recommendation Engine)을 제안하였다.
  • 본 추천 엔진의 목적은 웹에서 사용자의 기호에 맞눈 정보를 찾아 주는 것으로, 벡터 유사도(Vector Similarity)를 이용해 사응자의 기호를 예측해 나간다. 먼저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추천 엔진 방법을 아웅하는 것이 사용자의 선호도를 더 효고} 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의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를 사용하는 방법과 벡터 유사도 (Vector Similarity)를 사용하는 방법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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