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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학습을 위한 교육시스템의 표준구조에 관한 연구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A Study on a Standardized Architecture of Educational System for Internet-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702 - 704  

송태옥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안성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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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스템에 관한 논문에는 개발관련문서에 있는 방대한 양의 요약.정리되며, 일반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적 근거와 개발과정 그리고 교육적 효과와 같은 시스템 전반에 관한 기술적.교육적 내용을 담고 있다. 시스템 개발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이 교육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교육시스템의 목적과 전체구조를 우선적으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은 효과적이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교육시스템을 설명할 때, 시스템의 목적은 물론 구성요소와 이들의 관계를 명시한 다음, 하위 구성요소의 세부적인 기능과 구조, 교육이론과의 관련 등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교육시스템의 표준구조를 구성요소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이 표준구조는 H/W, S/W, 인적요소와 기술 그리고 상호작용이라는 5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시스템의 이해나 교육시스템간의 객관적 비교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교육시스템의 분석이나 개선을 위한 준거가 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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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전체구조를 표현하기 위하여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시스템의 표준구조를 제시하였다. 이 표준구조는 H/W와 S/W, 인적요소와 기술 그리고 상호작용이라는 5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며, 교육시스템의 이해나 교육시스템간의 객관적 비교를 가능하게 할뿐만 아니라 교육시스템의 분석이나 개선을 위한 준거가 될 수 있다.
  • 이것을 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시스템의 전체구조를 일관성있게 서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의 구조를 명확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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