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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섭동에 의한 유량변동 측정 정량화
Quantifying the Variation of Mass Flow Rate generated by Pressure Fluctu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7 제2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26, 2007년, pp.152 - 156  

길태옥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조성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안규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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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엔진에서 연소챔버 내의 압력섭동에 의해 발생되는 추진제 유량변동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압력섭동이 발생되었을 때 유량변동의 측정에 대한 정량화를 수행하였다. 오리피스 내의 유동의 속도를 알기 위해 오리피스 내의 압력을 측정한 후 이론식에 입각하여 속도를 풀었고, 액막두에 측정장치를 이용하여 오리피스 내에서의 면적을 측정하였다. 정상상태에서의 속도 및 유량을 분석값과 비교한 결과, 매우 작은 오차내에서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이론식을 바탕으로 비정상상태에서의 유량 변동 측정을 수행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about mass flow rate variations of propellants generated by pressure fluctuation in the combustion chamber. Therefore, we have studied quantifying the variation of mass flow rate generated by pressure fluctuation. The flow velocity in orifice is acquired through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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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소불안정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각국에서는 인적, 물적, 시간적 투자를 아낌없이 쏟아 붓고 있지만, 매우 복잡한 현상이기 때문에 수십 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서도 아직 해결을 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실에서는 러시아에서 수행되었던 동축형분사기를 통하여 압력섭동이 발생되었을 때의 동특성을 파악하여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연소불안정을 제어하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젝터의 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선제 조건으로 압력진동이 발생되었을 때 챔버로 분무되는 추진제의 유량에 진동이 발생되기 때문에, 인젝터의 오리피스를 통과하는 유체의 유량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접근에 의해 관련식을 유도하였고, 정상상태의 유량을 측정하여 비교하여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 이러한 비정상상태에서 인젝터에서 분무되는 순간적인 유량을 알아보기 위한 시도는 아직까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론적, 실험적 접근을 통해 비정상상태에서의 순간적인 유량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인젝터의 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선제 조건으로 압력진동이 발생되었을 때 챔버로 분무되는 주진제의 유량 변동을 즉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레이저를 이용한 기법들은 실시간으로 오리피스 내의 속도를 구현하기에 어려움이 발생되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오리피스내의 압력을 측정하고 이를 이론과 결부시켜 오리피스 내의 속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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