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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체추진 발사체의 추진제 소진시스템
Propellant utilization system on liquid-fuelled rocke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203 - 206  

조기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체계그룹) ,  임석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체계그룹) ,  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체계그룹) ,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체계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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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추진로켓의 총역적을 극대화를 위한 추진제 잔류량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는 추진제 소진 시스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추진제 잔류량 변화의 주요 인자는 비행중 추진제 혼합비와 추진제의 실제 탑재량이다. 특히 극저온 추진제를 이용할 경우에는 온도 변화에 따른 밀도 변화가 잔류량 변화에 큰 영향을 준다. 비행 중 산화제 및 연료의 수위를 측정하여 필요 시 엔진으로 공급되는 유량을 조절함으로서 산화제 및 연료가 동시에 소진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잔류량을 최소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액체 로켓엔진의 혼합비 제어 시스템이 동반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studied, for maximizing the total impulse of liquid propulsion system, Propellant Utilization System (PUS) to minimize outage of propellant. Propellant outage is mainly influenced by propellant mixture ratio during flight and real quantity of loaded propellant. If one employs cryogenic prop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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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추진제 소진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추진제 잔류량을 시스템 적용이 없을 시에 비해 80-90% 감소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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