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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용 연료 과농 가스발생기 개발
Development of a Liquid Rocket Engine Fuel-Rich Gas Genera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81 - 185  

서성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안규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임병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김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이광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유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김홍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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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개발된 액체로켓엔진용 연료 과농 가스발생기는 900 K 정도의 온도를 갖는 58 bar 수준의 고압가스를 초당 4 kg이상 발생시킬 수 있다. 고압가스는 터보펌프 터빈을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추진제 공급탱크 가압에 필요한 열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가스발생기는 개념설계 및 일련의 초기 개발시험을 거쳐 최종 형상이 결정되었으며, 구조 및 열 해석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제작은 정밀 기계가공과 표면처리, 특수용접 공정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최종 개발 성능 및 기능 특성 확인을 위해 총 다섯 차례의 연소시험이 진행되었다. 시험결과를 통해 안정적인 점화 및 연소특성과 발생 연소가스의 온도분포 및 평균온도 특성이 개발 요구규격을 본 개발품이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iquid rocket fuel-rich gas generator developed for the first time in the country can produce combustion gas over the rate of 4 kg/s at 900 K and 58 bar. The gas can be used not only for driving a turbopump but also for providing heat source for propellant supply tanks. The final design of the ga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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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가스를 생성하기 위해서 연료나 산화제의 한쪽이 과농한 상태에서 연소 반응을 일으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며, 연료 과농 가스발생기가 산화제 과농 가스발생기에 비해 하드웨어 재료 선택이나 취급이 용이하여 주로 개방형 사이클 액체 로켓 엔진에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추력 30톤급 액체로켓 엔진에 장착되는 터보 펌프를 구동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연료 과농 가스발생기의 개념 설계부터 제작, 시험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개발 내용을 국내 최초로 수록하고자 한다.
  • 터빈 블레이드는 고온의 가스에 직접 노출되어 작동을 하므로 가스발생기의 생성 가스 온도분포가 좀 더 균일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개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가스발생기의 개발을 위해서 초기 개념설계에서부터 연소 시험까지 단계별로 밟았던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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