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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15.4의 Inter-PAN 통신을 위한 비콘 충돌 회피 기법
Beacon Collision Avoidance Mechanism for IEEE 802.15.4 Inter-PAN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6 추계학술발표논문집(D), 2006 Oct. 20, 2006년, pp.6 - 9  

이우준 (광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이혁준 (광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박인 (광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심응보 (광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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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15.4는 저전력 무선 개인 네트워크 기술의 표준으로서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의 핵심 무선 통신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IEEE 802.15.4는 제한된 RF 전송범위와 스타 토폴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통신 기법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접한 PAN 간(inter-PAN)의 통신 기술은 정의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기술상의 제약으로 IEEE 802.15.4는 통신 영역이 매우 제한적이며, 이에 따라 통신시 음영지역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통신영역 확장을 위한 주요 기술적 사항인 효율적인 토폴로지 형성방법, 주소할당 및 라우팅 방법, 인접 네트워크 간의 비콘 충돌 회피 기법 등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중 인접한 네트워크간의 비콘 충돌 방지 기법은 IEEE 802.15.4의 네트워크가 비콘에 의해서 관리된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데이터 전송 및 네트워크 유지를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비콘 충돌 회피 기법을 분석하고, 이중 비활성 구간(inactive portion)을 활용한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구현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상용 임베디드 장치인 Nano-24에 설계한 비콘 충돌 회피 기법을 구현하여 동작을 검증,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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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에서 제안된 방법인 비활성 구간을활용한 비콘 충돌 회피 기법에 기반하여 이룔 구현하기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사항을 구체화한 비콘 충돌 기법을 제안한다. 본 기법은 비활성 구간의 슬롯화 및 가드타임(gwad time) 기법의 도입으로 보다 효과적인 비콘충돌 회피 기법을 정의함으로서 기존 제안과 차별성을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비콘 충돌 회피 기법들을 분석하고, 그 중 ZigBee에서 제안된 비활성 구간을 활용한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거술적 정의와 구현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이를 상용 임베디드 장치인 Nano-24에 구현하여 동작을 검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비콘 충돌 회피 기법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23중 ZigBee에서 제안된 비활성 구간을 활용한 기법[2}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적 정의와 구현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이를 상용 임베디드 장치인 Nano-24에 구현하여 동작을 검증,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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