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항공기 상태전이정보를 이용한 비행경로 시각화 기법 연구
Flight Path Visualization Using State Transition Information of Track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추계 학술발표논문집(B), 2007 Oct. 26, 2007년, pp.172 - 177  

송진오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박태진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종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중공간은 평면에 비해 넓고 많은 항공기들이 고속으로 비행하고 있다. 더불어 항공사고는 바로 대형사고로 이어지므로 공중상황 통제의 중요성은 항상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항공기는 3차원 공간에서 복잡한 패턴으로 비행하기 때문에 통제하기가 매우 어렵다. 통제를 위한 공중상황 정보는 시각화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고 있으나, 이를 운영하는 통제요원의 경험, 인지능력이 공중상황판단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정확한 상황판단을 위한 정보제공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비행경로를 이용한 시각화 기법을 제안한다. 대부분의 항공기는 정지하지 않고, 급격한 상태전이 없이 이동하므로 과거 비행자료를 통해 미래의 비행상태를 예측할 수 있다. 즉 과거 상태정보와 현재 상황정보를 통합하여 시각화하면 비행패턴을 예측할 수 있어 정확한 공중상황 판단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실시간 자료를 분석하여 동적자료를 구분한다. 동적자료만으로 상태전이자료를 생성하고 비행경로 상에서 색상과 도형 및 기호화를 통해 시각화한다. 비행경로와 색상 및 기호화로 제공된 상태전이 시각화 정보는 항공기의 상승/하강, 가속/감속, 직진/선회, 기타 상태전이정보와 바람의 방향과 같은 공중 공간의 상황정보 둥을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운용요원은 공중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신속하게 판다하여 통제함으로서 공중안전을 도모하고 통제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비행경로를 이용한 시 각화 기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다른 이동수단과 달리 항공기는 후진이 불가능하고 급격한 상태변화가 없다.
  • 주로 History 기 법은 사용자와의 Interaction부분 표현에 사용되어진다. 사용자의 요구를 기록하고 조회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 지만, 본 논문에서는 공중상황의 상태정보를 개별항공기 단위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했다. 개별항공기의 과거 상 태정 보를 History자료로 저장하고, 저장된 History자료 를 경로 생성을 통한 시각화 기법으로 표현했다.
  • 향후 연구로는, 정보시각화의 큰 목적은 많은 자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이용자에게 효율적 정보 를 제공하는가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시각 화 기법으로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구현 된 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공중상황 인식에 작용 할 것인지는 실제 운영요원이 사용하고 평가해야 할 몫 이다.
  • 본 논문에서는 공중상황을 통제하는 운영수의 정확한 공중상황 인식 및 신속한 결정을 위해 구체화된 시각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사용 중인 실시간 공중상황 시각화 시스템의 자료를 동적자료와 정적자료 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