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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4 FDP 기반의 얼굴 모핑 방법
A Facial Morphing Method Based on MPEG-4 FDP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추계 학술발표논문집(B), 2007 Oct. 26, 2007년, pp.217 - 220  

이재윤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구본관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  조선영 (KT 미래 기술 연구소) ,  이명원 (수원대학교 인터넷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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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PEG-4에서 정의하는 FDP(Facial Definition Parameter)를 이용하여 사람의 3차원 얼굴모델들을 모핑(Morphing)시키는 알고리즘을 기술한다. 3 차원 스캐너로 생성한 얼굴 모델에 MPEG-4 의 FDP 를 기반으로 얼굴의 특징을 구분하는 영역들을 정의한다. 얼굴 모핑 알고리즘은 서로 다른 얼굴 모델 사이에서 이러한 얼굴 특징 영역들간의 변형을 생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설명한다. 특징 영역간의 얼굴 모핑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얼굴 모델의 기하 데이터와 속성들을 매핑시켜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를 이용하여 각 얼굴 모델의 기하와 속성 정보를 정의하여 매핑한 후에 이들간을 모핑하는 방법을 정의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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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 얼굴 사이의 얼굴 변형을 위해서 얼굴의 특징 무분을 포함하는 영역을 정의하고 이 영역 사이에서 모핑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MPEG-4 의 FDP 를 중심으로 하는 얼굴 특징 영역을정의하몄다.
  •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얼굴 두 모델 사이에서, 한 얼굴로부터 다른 얼굴로 얼굴이 변형해가는 모핑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얼굴 모델의 특징점들을 정확하게 매핑시켜주기 위해서, MPEG-4 의 FDP 를 이용하여 얼굴의 영역을 구분하고, 두 얼굴 사이에서 대응하는 버텍스의 좌표와 속성을 한 얼굴에서 다른 얼굴로 변형시키는 모핑 알고리즘을 기술한다.
  • 또한, 투영 기하의 기본 원리로 이미치 모핑을 이용하여 3차원 투영 카메라와 장면변환을 얻거나 광선에 의한 특징 기반의 모핑 방법이 연구되었다[8][9].이와는 달리 본 연구는 3 차원 스캔 데이터로 구성된 얼굴 모델을 이용하여 두 얼굴 모델 사이에서 얼굴을 변형시키는 3차원 얼굴 모핑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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