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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가공을 이용한 자동차부품 시작 금형 가공
The Prototypal Molds Making for Car Parts using High Speed Machining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작기계학회, 2000 Oct. 01, 2000년, pp.355 - 360  

이종현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동주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보성 (한국 기계 연구원 정밀가공그룹) ,  최두선 (한국 기계 연구원 정밀가공그룹) ,  이응숙 (한국 기계 연구원 정밀가공그룹) ,  이득우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석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o be satisfied the consumer's demand the life cycle and the lead time of product is to be shorted. So it is important to reduce the time and cost in manufacturing prototypal mold. These days, in order to reduce the lead time and cost high speed machining is highlighted. In the paper, us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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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Knob의 가공 경로를 황삭, 중삭, 정삭의 순서로선정하였다. Fig.
  • 11에는 각각의 가공경로를 보여주고 있다. ø10 평 엔드밀을 이용하여 Knob의 형상을 황삭가공을 한 후 ø8 볼 엔드밀로 중삭가공을 하고, 정삭을 ø6 볼 엔드밀을 이용하여 가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알루미늄 합금 중 최고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알루미늄-7075을 사용하여 공구경로에 따른 고속가공의 절삭력의 변화, 가공 시간, 표면 특성 등에 관하여 기초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인 자동변속기 Knob의 시작 금형을 가공하였다.
  • 절삭력을 측정을 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SolidWorks를 이용하여 자동차 오토매틱 손잡이 Knob 금형의 3D 모델링 후 EdgeCAM에서 공구경로에 대한 절삭력 을 고려하여 여러 종류의 공구 경로와 공구에 대한 회전수, 날당 이송, 절입 깊이 등을 결정한 후 이에 따른 NC DATA를 출력한다. 최적의 NC Code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100Mbps 네트워크로 연결된 고속 머시닝센터에 전송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고속 머시닝센터에서는 가공 중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고 환경 친화적인 Mist를 공급하여 수행하였다. Table 4에서는 Mist (High performance lubricant for minimal  lubrication)의 사양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가공에서 기초실험으로서 2개의 형상에 따른 2개의 공구경로에 대한 절삭력, 시간, 표면 형상을 고찰한 후 Knob의 시작금형을 가공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2에는 본 연구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시작 금형을 가공하기 전 SolidWorks를 이용하여 공구 경로에 따른 절삭력을 측정하기 위한 4가지 공구 경로를 이용해 생성하고. 절삭력을 측정을 하여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X , Y 평면상에서 원호의 형상이 있거나, 곡률이 큰 부분에서는 등고선 가공을 곡률이 완만한 부분에서는 절삭력이 고르고 가공시간이 빠른 지그재그(Zig-Zag) 가공을 사용하여 복합적인 공구 경로를 생성한 후 Knob의 시작금형을 가공하여 총 83분 걸렸다. Table 8은 공구별 가공시간을 나타낸다.
  • 시작 금형을 가공하기 전 SolidWorks를 이용하여 공구 경로에 따른 절삭력을 측정하기 위한 4가지 공구 경로를 이용해 생성하고. 절삭력을 측정을 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SolidWorks를 이용하여 자동차 오토매틱 손잡이 Knob 금형의 3D 모델링 후 EdgeCAM에서 공구경로에 대한 절삭력 을 고려하여 여러 종류의 공구 경로와 공구에 대한 회전수, 날당 이송, 절입 깊이 등을 결정한 후 이에 따른 NC DATA를 출력한다.
  • 그리고 SolidWorks를 이용하여 자동차 오토매틱 손잡이 Knob 금형의 3D 모델링 후 EdgeCAM에서 공구경로에 대한 절삭력 을 고려하여 여러 종류의 공구 경로와 공구에 대한 회전수, 날당 이송, 절입 깊이 등을 결정한 후 이에 따른 NC DATA를 출력한다. 최적의 NC Code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100Mbps 네트워크로 연결된 고속 머시닝센터에 전송하였다. 공구는 TiAlN 코팅된 초경 엔드밀, 공작물에 사용된 재료는 현재 나와 있는 알루미늄 중 최고의 강도를 가지며 강공기 용재에 사용되는 알루미늄-7075를 사용하여 가공 실험을 수행하였다.
  • 평면(1 Layer)에 대한 공구 경로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X, Y, Z의 절삭력을 측정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최적의 NC Code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100Mbps 네트워크로 연결된 고속 머시닝센터에 전송하였다. 공구는 TiAlN 코팅된 초경 엔드밀, 공작물에 사용된 재료는 현재 나와 있는 알루미늄 중 최고의 강도를 가지며 강공기 용재에 사용되는 알루미늄-7075를 사용하여 가공 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2에는 공작물의 주요 성분을 나타내었고, Table 3에는 실험에 사용된 고속 가공용 초경공구의 사양을 나타낸다.
  • 본 실험은 고속 머시닝센터에서 절삭력 측정을 위해 공구동력계(Kistler사 Model 9257A)를 공작 물밑 부분에 설치하여 절삭력을 측정하였고, 공구는 초경 볼 엔드밀, 공작물은 알루미늄 7075계를 사용하였다. 공작물의 형상은 공구 동력계에서 측정 가능한 크기에 준하여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 나타내었다. 절삭력 측정을 위해 공구 동력계는 Kistler사 Model 9257A 모델(2.3kHz Natural frequency)을 사용하였다. 가공물의 표면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모니터 내장형 광학식 현미경는 KEYENCE사 VH-6000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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