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라메트릭 송파 방식을 이용한 기중 지향성 음원의 개발
Development of Directional Sound Source in Air by Using Parametric Array-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0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2호, 2000 Fall, 2000년, pp.291 - 294  

문병천 (부경대학교 대학원 음향진동공학과) ,  김무준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  하강열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  김천덕 (부경대학교 전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파의 비선형 현상을 통해 수행되는 파라메트릭 송파 방식을 공기 중에서의 음향 변환기에 적용시키기 위해 비교적 공진 주파수가 낮은 기중 초음파 발생 소자들을 배열시켜 기중 지향성 음원을 제작하였다. 이 송파기를 이용하여 비선형 왜곡이 발생함을 알아보기 위하여 2kHz의 차주파수를 갖도록 37.12kHz와 39.12kHz의 메인 주파수 음파를 신호발생기로부터 인가하고 이를 방사한 후 마이크로폰을 통해 수신하였다. 공기 중에서의 파라메트릭 효과의 확인을 통하여 파라메트릭 송파기에서 방사되는 메인 주파수 음파와 전파 경로 중에서 생성되는 차주파수 음파의 거동을 고찰하고, 실험 결과로부터 기중 파라메트릭 송파기 개발의 가능성을 검토하여 보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중 파라메트릭 송파기 개발을 위해 초음파 트랜스듀서를 이용한 기중 파라메트릭 어레이를 제작하고 그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중 파라메트릭 송파기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로써 파라메트릭 어레이를 위한 송파기를 제작하고 제작된 송파기로부터 음파를 발생시켜 차주파수 음파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중 파라메트릭 송파기 개발을 위해 초음파 트랜스듀서를 이용한 기중 파라메트릭 어레이를 제작하고 그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중 파라메트릭 송파기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로써 파라메트릭 어레이를 위한 송파기를 제작하고 제작된 송파기로부터 음파를 발생시켜 차주파수 음파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