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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업무 아웃소싱 모델
A Distribution Outsourcing Model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0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13 - 16  

송경주 (아주대학교 기계 및 산업공학부 산업공학전공) ,  임석철 (아주대학교 기계 및 산업공학부 산업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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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은 자사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배송업무를 포함한 물류업무를 전문적인 제3자에게 위탁하는 아웃소싱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특히 제조업체는 제품 배송업무의 아웃소싱을 다양한 형태로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웃소싱 계획단계에서 최적의 업무프로세스 모델링이 매우 중요하며, 자사에 맞는 아웃소싱 모델을 선정하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할 체계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배송업무 아웃소싱 현황을 조망하고, 배송업무 아웃소싱을 위한 고려사항과 업무절차를 배송전문업체 선정단계와 운영단계, 그리고 성과평가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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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이 배송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과정의 세번째 단계로서 배송업무 아웃소싱이 잘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를 제시하였다.
  • 체계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배송업무 아웃소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인자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기업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배송업무를 아웃소싱하는 절차 및 고려사항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배송업무 아웃소싱 현황을 조망하고, 배송업무 아웃소싱을 위한 세 단계에 관한 구체적인 고려사항들을 검토하였다. 배송전문업체의 선정, 운영, 평가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금의 어려운 경영환경을 맞고 있는 많은 기업들에게 물류부문 분야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배송업무 아웃소싱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배송업무 아웃소싱을 추진할 때 고려해야 할 결정인자를 도출하여 각 기업에 맞는 최적의 아웃소싱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배송업무 아웃소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인자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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