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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및 수거를 고려한 차량운송계획모델
A VRP Model for Pickup and Delivery Problem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0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0 Apr. 01, 2000년, pp.285 - 288  

황흥석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규성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  홍창우 (동의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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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euristic 알고리즘 및 유전자알고리즘(GA)을 이용하여 수거(Pickup) 및 배달(Delivery)을 동시에 고려한 통합차량운송계획 모델의 개발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TSP의 문제를 확장 응용하였으며, 이는 한 Route에서 수거지(Origin)와 운반지(Destination)를 포함하는 수요들을 만족하도록 운반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통합차량경로계획문제(VRP Vehicle Routing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Heuristic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기존의 Saving 알고리즘과 유전자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의 각종 연산자(Operators)들을 계산하여 사용한 TSP문제의 해를 본 연구의 해의 초기해로 사용하였으며 수거 및 배달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다양한 운송환경에서, 거리산정방법, 가용운송장비 대수, 운송시간의 제한, 물류센터 및 운송지점의 위치 및 수요량 등 다양한 인자들을 고려한 통합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Sample 문제를 통하여 응용결과를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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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한된 운송차량과 각각의 운송능력으로 지역 유통물류의 적정 운송계획을 위한 모델의 개발이다. 본 연구에서 먼저 1개의 중앙물류센터와 지역내에 산재해있는 여러개의 분배창고 (Warehouse)에 대하여 최소시간(비용)을 전제로 하는 운송계획을 수립하는 방법과 이의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 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내의 수거 및 배달을 하는 소규모의 물류센터의 표준화된 화물 (Palletized Cargo)의 운송계획을 위한 모델의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시스템은 지역내의 각 고객의 배달(Delivery) 및 수거 (Pick-Up)의 수요에 최소의 차량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위한 운송계획을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지역내의 수거 및 배달을 하는 소규모의 물류센터의 표준화된 화물 (Palletized Cargo)의 운송계획을 위한 모델의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시스템은 지역내의 각 고객의 배달(Delivery) 및 수거 (Pick-Up)의 수요에 최소의 차량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위한 운송계획을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가설 설정

  • PDP문제의 이론적 모델링을 위하여 먼저 단일차량 문제를 가정하고 N를 n개의 고객으로부터의 Order 수의 Set으로 정의하고, 운송차량은 물류센터 에서 최초로 출발(Origin Center), +0 운송지점 i(수거 +i, 배송 -i)들에 수거 및 배달을 한 후 최종도착지인 물류센터 -id 도착하는 경로를 따른다. 여기서 종 운송거리를 최소화하는 문제를 정식화한다.
  • 운송요구는 항상 전화로 받으며, 운송 담당자는 각 운송지역에 운송할 준비가 항상 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 시스템에 고려된 운송차량의 종류는 소형트레일러(ST), 중형트럭(MT), 대형 트레일러(LT) 및 대형운송트럭(LG) 등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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