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시장에서의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
Networking Business Model In Electronic Market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0 Oct. 01, 2000년, pp.244 - 247  

이경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전형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이 발전하고 성장함에 따라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초기의 단선적인 관계와 집중화된 구조를 탈피하여, 상호 연관적인 관계 및 분산되고 개방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수행되고 있다. 즉, 인터넷의 본질적인 특성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구조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네트워크 시장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다.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은 초기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다른 형태의 정보흐름(Information Process) 및 구조(Architecture)를 가지며, 이로 인해 전자시장(Electronic Market)에서 참여자의 역할 및 사업 전략, 수익모델 등이 변화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이 가지는 구조 및 특성을 규명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을 분류하여,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의 활용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시장이 가지는 네트워크 특성을 활용하여 전략적인 우위를 창출하고자 하는 선도적인 몇몇 사례를 통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차별화 된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활용하는 네트워킹비즈니스 모델의 제시를 통해, 사업에서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3) 네트워킹 비즈니스 모델의 활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 네트워크에 대한 시각은 Marshall 이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을 규정하는 더] 사용한 3가지 요소(Structure, Process, Purpose)를바탕으로 하예6], 네트워킹을 통해 전략적인 우위를 창출하거나, 이를 사업기회로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재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는 네트워크에 대한 개념 파악 및 네트워킹 비즈니스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개념 및 특성을 바탕으로 네트워킹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 논의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자시장의 네트워킹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구조와 관계측면에서 Network를 분석하였다. 하지만, 네트워킹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한 학문 분야가 연관되는 측면을 가지므로 다차원적으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3) 구매자는 수많은 웹사이트의 존재로 인해 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 2) 네트워크 내 참여자간에는 정보(Information) 또는 자원(Resource) 등의 상호교환 및 흐름이 존재한다.
  • 1) 네트의킹의 형태가 어느 한쪽의 Network 편향에서부터 벗어나, 더욱더 Symmetric 하고 Homogeneous한 방향으로 진화 할 것이다. 하지만, 사업자들은 Symmetric하고 Heterogeneous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 3) 궁극적으로 향후의 비즈니스 모델은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 구조를 반영하는 모델로 진화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