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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세계에서 분신의 행동양식과 상호작용
The Avatar's Behavior and Interaction for Virtual World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1997년도 한국감성과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1997 Nov. 01, 1997년, pp.134 - 139  

박찬종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  김정각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  김동현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  조맹섭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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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세계에서 정보교류의 수단으로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또다른 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정보교류와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데에 기존의 2차원의 캐릭터보다는 3차원의 캐릭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대리인으로 분신(Avatar)을 사용하는 3차원 영상을 주제로 하는 많을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세계에서의 분신이 좀 더 현실감이 있는 자연스러운 행동과 상호작용을 보이기 위해서 사람 모습을 닮은 분신을 연구하였으며, 실세계의 자연스러운 정보들(손 동작, 몸 동작)을 분신에 적용하여 가상세계에서 분신의 행동양식과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시각, 청각, 역각등의 다중형태의 정보들을 3차원으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시스템은 가상세계에서 분신을 생성하며 몇가지의 기본 행동을 가지고 간단한 방법과 실시간으로 분신의 움직임을 처리 할 수 있는 분신의 행동양식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하가지 시스템을 소개할 것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다른 기종의 플랫폼(PC, W/S)간에 다중참여자를 위하여 네트윅 환경하에서 실행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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