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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신을 위한 실시간 관절 변형 구현
The Realtime Deformation of the Avatar's Joint 원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1998년도 춘계학술발표 논문집, 1998 Apr. 01, 1998년, pp.112 - 117  

김상원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  성만규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  박찬종 (시스템공학연구소 감성공학연구부 가상현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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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모델에 변형을 주는 것은 매우 시간을 소모한다. 따라서, 분싱이 동작 할 때 신체의 각부위에 대한 자연스러운 모델 변형을 실시간으로 수행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분신에 대한 일반적인 모델변형은 어렵지만, 모델 변형이 관절에서만 일어나는 것으로 제한한다면 일어나는 모델 변형은 매우 단순해진다. 즉,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휘기만 하는 단순한 방법으로도 척추를 포함한 모든 관절의 모델변형을 충분히 만족시키는데, 이러한 단순한 모델 변형은 매우 간단한 연산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모든 관절의 모델변형을 수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모델변형은 사이버 글러브와 같은 가상현실용 인터페이스를 실험할 때 가상의 손모델에 적용되어 보다 사실감을 높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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