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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탈선계수 평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Derailment Factor for the Enhancement of Train Running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0 May 01, 2000년, pp.210 - 217  

오지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imates the derailment factor of running train on the curved track. To estimate the derailment factor, wheel loads and lateral forces of train are measured on the track. The selected measuring points are the 400R and the 600R in the Honam line, the 300R and the 400R in the Janghang lin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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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지상에서 측정된 열차의 윤중 및 횡압선도와 열차의 각 차축별 탈선계수비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유형별 및 차축별 윤중과 횡압에 대한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곡선부롤 주행하는 각 열차애 대하여 현장 계측을 수행하였다. 현장계측은 총 4개소로 호남선에서 곡율 반경 600R인 가수원역 부근(대전기점으로 13.
  • 열차의 최고속도, 곡선통과속도 및 분기기에서의 통과속도 향상시험에 있어서 윤중과 횡압은 사전 검토항목의 주체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열차의 특정 차축만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열차를 이용한 차상측정에 비하여 주행열차의 모든 차축과 열차종별에 대하여 윤중과 횡압의 발생상태를 비교할 수 있는 지상측정을 수행하였다. 지상 측정된 윤중과 횡압으로부터 열차의 탈선계수를 산출하고 이로부터 열차의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한 각 차륜별 탈선계수의 상대적 크기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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