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궁화 객차 HVAC 열유동 특성 해석
Numerical Analysis on HVAC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514 - 520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량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simulation is conducted to clarify the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characteristics of HVAC(Heating, Ventilating and Air-Conditioning) for Mugunghwa passenger car. The HVAC system is installed under the floor of carbody. This new HVAC system has a lot of merits in respect of the center of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객차에 처음 도입되는 하부식 공조장치에 대한 열유동 해석을 통하여 객실내 온도분포 맟 유속분포의 정량적 및 정성적인 특징을 파악하였다.
  • 계산에 사용한 모델은 현재 국내에서 운용중인 철도차량으로서는 최초로 하부식 일체형 공조 장치를 채택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부식 일체형으로 바뀜에 따라 객실로의 공조 유출입구가 대폭 변경된데 대한 온도 및 유속 분포 특성을 해석하였다. 유한체적법의 해석에는 Control volume법에 기초한 SIMPLEC알고리즘과 k-e 난류모델을 사용한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궁화 객차의 하부식 공조 장치에 대한 열유동 특성을 전산 해석하였다. 계산에 사용한 모델은 현재 국내에서 운용중인 철도차량으로서는 최초로 하부식 일체형 공조 장치를 채택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외부온도의 영향을 받기쉬운 창문과 차체지붕에는 외부온도에 따른 열 유속을 경계로 주었으며 이를 온도경계로 한 경우와 비교하였다. 계산시, 외기온도는 34℃로 하였으며, 냉방 온도는 25℃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