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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양만의 해수 교환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1996년도 정기학술강연회 발표논문 초록집, 1996 Oct. 01, 1996년, pp.84 - 88  

최병호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동철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 ,  고진석 (성균관대학교-한국해양연구소 (주) 세일종합기술공사 부설 항만 및 해안개발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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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회의 남해도해역조석수치모형(최 등, 1995)을 확장하여 가막양이 포함되도록 조석수치모형을 수립하였다. 개체 식별 가능한 다수의 입자가 M$_2$ 조석 주기 동안 이동되도록 수치실험을 행하였고 여수해만 입구와 노량수도 및 창선해협과 대방수도를 경계로 교환량을 평가하고 광양만 및 진주만의 해수 교환률을 산정하였다. 95년 7월의 씨프린스호 사고에 이어 7월 17일 호남정유의 호남 사파이어호의 누출유 사고는 18일 밤부터 여수시 돌산대교를 거쳐 청정해역인 가막양으로까지 확산되었는바 본 고에서는 광양만 일대의 오염물질 확산거동을 수치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초기단계의 과업을 수행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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