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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방송 재생 손실과 시청 만족도와의 관계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2000 Nov. 01, 2000년, pp.1.1 - 1.12  

장활식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경영학부) ,  오창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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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이 가져야 되는 전송 후 재생 손실 정도가 고객의 시청 만족도에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인터넷 방송 컨텐츠의 재생 상태를 독립변수로 삼고,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삼아 라틴 설계(Latin Square design)방식으로 통제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정보 수용자의 시청 품질 만족도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두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에 있어 시청자의 최대 허용 가능한 결점(defect)수준을 규명한다. 둘째, 현재의 인터넷 방송 품질이 서버에서 생성된 그대로의 최적 상태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재생 손실에 있어 전체손실과 연속 손실 모두를 고려한 교차 효과 연구를 통해 제시된 결과표로부터 최소 불평 수준을 밝힘으로써 인터넷 방송 운영자가 내릴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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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부터 P까지의 실험참가자 그룹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컨텐츠 할당을 부여받은 후, 각각의 상황에 대한 시청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각기 다른 총 손실 비율, 연속 손실 횟수, 그리고 컨텐츠 종류별로 상이한 조합을 구성함 으로써 그룹간의 학습효과를 최소화하여 보다 좋은 품질의 결과를 도출하고자 함이다.
  • 이를 측정하기 위해 인터넷 방송 컨텐츠의 재생 상태를 독립변수로 삼고,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삼아 라틴 설계 (Latin Square design) 방식으로 통제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정보 수용자의 시청 품질 만족도 수준을 제시 함으로써 두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에 있어 시 청자의 최대 허용 가능한 결점(defect) 수준을 규명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생 손실에 있어 전체 손실과 연속 손실 모두를 고려한 교차 효 과(cross effect)를 탐색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결과를 찾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에 있어 시청자의 최대 허용 가능한 결점(defect) 수준을 규명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이 가져야 되는 전송 후 재생 손실 정도가 고객의 시청 만족도에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인터넷 방송 컨텐츠의 재생 상태를 독립변수로 삼고, 인터넷 방송 시청 만족도를 종속 변수로 삼아 라틴 설계 (Latin Square design) 방식으로 통제실험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화면 크기는 인터넷 방 송국에서 미리 설정된 요소로서 사용자가 임 의로 조작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사용자 관점에서 정보 수용자가 느끼는 시청 만 족도를 연구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과는 차이가 있는 관계로 실험에서 제외하고, 사용자가 실제적으로 느끼는 부분인 재생 손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 하지만 설정된 수치 값은 절대적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실험(pre-test) 자료로써 활용토록 하고, 실험 결과 도출된 임시 결과를 통해 시청자의 시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계값(threshold)을 찾고자 한다. 따라서 찾아 진 경계값을 기준으로 보다 세분화된 총 손실 프레임 비율과 연속 손실의 발생 빈도를 설정 하여 본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연구 목적에 부 합될 수 있는 인터넷 방송 재생 손실과 시청 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인터넷 방송의 시청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재생 손실에 초점을 맞추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재생 손실을 통제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과제가 스트림 라인을 통해 전 송되는 프레임의 집합 중 전체 손실(aggregate loss)과 연속 손실(consecutive loss)을 구분하여 전체 손실의 비율과 연속 손실의 횟수를 지 정 하는 것이다.
  • 하지만 설정된 수치 값은 절대적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실험(pre-test) 자료로써 활용토록 하고, 실험 결과 도출된 임시 결과를 통해 시청자의 시청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계값(threshold)을 찾고자 한다. 따라서 찾아 진 경계값을 기준으로 보다 세분화된 총 손실 프레임 비율과 연속 손실의 발생 빈도를 설정 하여 본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연구 목적에 부 합될 수 있는 인터넷 방송 재생 손실과 시청 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인터넷 방송 전체 프레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의 전체 손실(aggregate loss)과, 둘째, 프레임 손 실의 연속정도를 나타내는 연속 손실 (consecutive loss)이다.[그림 2]와 같은 연 속적인 데이터 흐름(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스트림 A와 B, 2가지 종류의 인터넷 방송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림에서 '区I' 표시가 된 슬 롯이 전송 도중에 손실된 프레임이라고 할 때, 스트림 A'와 스트림 B' 모두 전체 손실은 전체 16 프레임에서 각각 4 개씩, 즉, 25%의 손 실율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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