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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보기술 교육훈련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링크(Link)수와 노드(Node)크기에 대한 실증적 연구 원문보기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2000 Nov. 01, 2000년, pp.29 - 35  

김대룡 (울산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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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멀티미디어의 기본 구성요소인 링크와 노드를 처리변수로 하고 사용자의 편의성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종속변수로 해서 링크의 숫자와 노드의 크기가 사용자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먼저 2x3 팩토리얼 디자인에 따라 각각 다른 처리변수의 조합을 가진 6개의멀티미디어 자료가 구축이 되었으며 경영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수집된 자료는 타당성 검사와 신뢰성 검사를 거친 뒤 통계적 분석을 하였다. 종속변수에 대한 상관관계가 검사되었으므로 변량 분산 분석으로 처리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사했으며 단변량 분산분석 중 이원배치분산분석으로 각각의 종속변수에 대한 처리변수의 영향을 검토했다. 인구통계학적 자료의 종속변수에 대한 상관관계가 발견됨에 따라 다변량 공분산분석과 단변량 공분산분석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자료의 영향을 조사했다. 마지막으로 평균차이분석을 통해 실험 참가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했다. 본 연구의결과를 요약하면 처리변수는 사용자 인식 편의성과 인식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링크 수와 노드 크기가 멀티미디어의 설계에 중요한 요인인 것이 밝혀졌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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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ason과 Mitroff의 (1973) 정보시스템 프레임워크가 많은 정보시스템 연구의 변수들을 명확히 언급해주며 이 연구에서도 그들이 제안한 여러 변수들의 조작 방법 중에서 표시 양식 (MODE OF PRESENTATION)의 조직적인 조작과 이에 따른 개인(PERSON)의 심리적 유형 (PSYCHOLOGICAL TYPE)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이런 멀티미디어 교육훈련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멀티미디어 자료의 가장 효율적인 형태를 파악하는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멀티미디어 자료의 여러 구축 방법 중 이 연구는 자료의 효율적인 설계를 위한 멀티미디어의 기본 구성 요소인 링크(Link)와 노드(Node)의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멀티미디어의 설계를 위한 기본 단위인 링크와 노드의 조작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실제로 구축하는 전문가들에게 참조가 되리라 믿는다. 본 연구는 실험실 실험을 통한 설문조사로 가설을 검정한 바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다.
  • (Bandura, 1986).본 연구는 교육훈련 대상자 료의 설계가 사용자가 인식하는 편의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관심이 있다.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교육훈련 자료의 기본 구성 요소인 링크와 노드의 사용자 인식에 대한 영향을 도출하기 위해 링크수와 노드 크기를 처리 변수로 선택하고 종속 변수로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선택했다. 표 11은 가설검정 의 결과가 요약되어져 있다.
  • 멀티미디어 개발자는 다양한 노드의 수를 사용하여 자료를 구축할 수 있다. 이 논문은 노드의 크기를 조작해 사용자가 인식하는 편의성과 유용성에 대한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연구한다.
  • 본 연구는 이들의 차이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링크유형의 구분을 하지 않는다. 이 연구는 링크수의 조작이 사용자가 인식하는 편의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지 조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H1: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링크 숫자 설계는 사용 편의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2: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노드 크기 설계는 사용 편의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3: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링크 숫자와 노드 크기 설계는 사용 편의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4: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링크 숫자 설계는 사용 유용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5: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노드 크기 설계는 사용 유용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6: 멀티미디어 교육 자료에서 다른 링크 숫자와 노드 크기 설계는 사용 유용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즉, 멀티미디어 교육훈련 자료를 구축할 때 링크의 숫자를 다르게 하는 설계는 사용자의 사용 유용성 인식에 영향을 준다. 사용자 인식 유용성에 대한 노드 크기의 효과를 다루고 있는 가설 H5는 알파값.05 수준에서는 기각되지 않지만 알파값.10 수준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이가설은 기각된다. (p=.
  • 노드의 크기를 다르게 설계하는 것은 사용자가 인식하는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식 유용성에서 처리 변수들의 상호작용 효과를 다루는 가설 H6은 기각되지 않는다(p=.326>.05, F=1.14). 이것은 사용자의 유용성 인식에 처리 변수의 상호작용 효과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나타낸다.
  • 1 수준에서 유의함을 나타낸다. 즉, 두 개의 공변량(성별, 컴퓨터 경력)이 MANOVA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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