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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파방식 충전기 개발을 위한 페라이트 변압기 설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Ferrite Transformer Design for the Development of the High-frequency Battery Charger 원문보기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0 July 01, 2000년, pp.683 - 686  

안용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박종광 (전북대 전기공학과) ,  김상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윤장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윤기웅 (전북대 전기공학과) ,  한병성 (전북대 전자정보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gers for DC power supply of the contro1lers, which have been installed in the relay rooms in 345/154kV substations of KEPCO, lag in both aspects of technique and performance. Moreover, as they are SCR-based, they dont meet the performance requirements of todays digital and automated control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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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먼저, 열저항 R과 최대 Hot Spot 온도상승 4T로 부터 선택된 Core를 사용하여 최대 전체 고주파 변 압기 손실을 계산한다.
  • 이러한 충전기를 구성함에 있어 회로 구성 (Topology)도 중요하지만 전체 충전장치의 수명과 성능을 좌우하는 페라이트 코아로 만들어진 고주파 변압기의 설계가 충전기 시스템에서 중요한 구성 요 소이다. 이를 위해 페라이트 영구자석 자기회로 해 석과 주어진 정격하에서 변압기 설계사양을 결정하기 위하여 고주파 환경에서 스킨 효과(Skin Effect) 를 고려한 변압기 권선선정과 변압기 코어내에서 자 속의 포화현상과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변압기 치수 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DC-DC 컨버터 시스템에서 적용하여 제안된 변압기 설계방법의 타당성을 확인 및 검정하고, 이를 충전 기에 적용하여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 정격입출력 상태에서 발생되는 충전기의 소음을 측 정하는 것으로 시험방법은 충전기 전면으로부터 Im 거리에 높이 Im 의 점에서 소음측정기로 측정하며 소음레벨(L紀vel) 기준은 65phone 이하이고 측정결과는 표 4와 같다,
  • 충전기의 직류출력단자에 저항부하를 연결하여(부 동충전 위치) 직류 측 정격전압 DC125V, 정격출력 전류 DC100A를 걸고 측정할 각부의 온도가 시간 당 1℃ 이상 변하지 않을 때를 포화된 것으로 간 주하고 온도를 측정하였으며, 온도 상승기준치에 따른 실험결과는 표 2와 같다.
  • 페라이트 코아를 이용한 고주파 변압기를 설계하여 충전기에 적용한 결과 기존의 충전기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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