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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전진단을 위한 충격반향법 실험 원문보기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2000년도 춘계 공동학술발표회, 2000 Apr. 01, 2000년, pp.151 - 152  

신성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개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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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자료취득 및 자료처리의 전과정은 실시간으로 자료취득 및 시계열분석과 통계처리/분석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듈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모형설치 장소의 한계 등으로 인하여 토사층 위에 가로X세로가 9.2mX4.2m 두께가 약 10cm 내외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모형을 제작하였다. 판형 콘크리트의한 지점에서 타격지점과 수진기의 이격거리는 5cm, 음원과 수긴기는 나란히 Y방향으로 설치하고 일축 및 3축 가속도계로 각각을 측정한 다음 한 다음 시간 엉역 자료f 주파수영 역자료 심도영 역으로 자료처리 하였다.
  • 지하철터널 X X구간에서 터널 라이닝 베면공동 탐지를 위하여 일축 가속도계를 사용한 중격 반향빕 탐사가 시행되었다. Fig.
  • 더닐은 지하철, 도로터널 등 교통시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하공간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장대화, 대단면화 되고 있어 터널의 안정성 확보 및 공사 중 품질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터널 안전진단에서 라이닝배면의 공동유무를 탐지하고 지보재 및 복공의 상태와 결함을 파악할 수 있는 탐사방법인 충격반향법 (Impact-Echo method)을 대상으로 본 인구에서는 실시간 자료측정과 해석이 가능한 Impact-Echo 시스템을 구성하여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1축 가속도계와 함께 3축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판형 콘크리트 모형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여 그 반응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지하철 터널에 대한 현장적용 사례를 소개 하였다.
  • 2m 두께가 약 10cm 내외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모형을 제작하였다. 판형 콘크리트의한 지점에서 타격지점과 수진기의 이격거리는 5cm, 음원과 수긴기는 나란히 Y방향으로 설치하고 일축 및 3축 가속도계로 각각을 측정한 다음 한 다음 시간 엉역 자료f 주파수영 역자료 심도영 역으로 자료처리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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