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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자력발전소 주증기 차단밸브스템 손상의 피로해석 원문보기

한국원자력학회 1996년도 춘계학술발표회논문집(3), 1996 May 01, 1996년, pp.359 - 364  

정대율 (한국전력공사 원자력건설처) ,  이우방 (한국전력공사 원자력건설처) ,  최원필 (한국전력공사 원자력건설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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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4월에 고리원자력 4호기 운전중(원자로 출력 100%, 발전기 출력 975MWe) 주증기 차단밸브 (MSIV)의 닫힘으로 인해 발전소가 정지되었다. 밸브분해 점검결과 밸브스템이 Back Seat Ring 조립부위 Notch 부위에서 Steam Flow와 평행한 방향으로 절단되어, 밸브스템의 손상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본 연구에서는 피로해석절차도에 따라 S-N 곡선에 근거하여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피로해석결과 밸브스템의 초기균열 생성원인은 Stem Notch 부위의 제작결함과 발전소 정지시 밸브를 급속히 닫을 때 작용하는 충격하중등에 의해 발생된 것으로 추정되며 인장평균응력과 관내 유체의 진동하중의 변동응력이 조합하여 피로균열을 가속시켜 파손을 일으킨 것으로 사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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