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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물책임(PL) 대응방안으로의 ISO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Product Liability Prevention by ISO9001:2000 Quality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0년도 춘계학술대회, 2000 May 01, 2000년, pp.163 - 173  

최성운 (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락구 (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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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7월부터 시행될 한국의 제조물책임법은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구제가 목적으로 이에 따라 기업으로서는 제품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부담은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ISO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은 고객만족 지향에 대한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강조하여 개정되었고, 고객의 요구는 제품의 안전을 더욱 중요시하는 추세로서 이러한 대응방안을 ISO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에서 고찰·제시하고자 한다. ISO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은 경영에 대한 프로세스 접근방식의 도입으로 프로세스의 입력사항으로 고객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되었는지를 검토하며,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위해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제조물책임법의 도입배경과 Is0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특징을 고찰한다. 그리고, ISO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과 PL과의 관련성을 제고하여 제조물의 결함 유형별, 경영관리지침 항목, 소송상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제조물책임 대응방안으로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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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제조물책임(PL)에 대응하기 위하여 각 요구사항을 제조물책임과 관련하여 경영관리지침 항목, 설계상의 항목, 제조상의 항목, 표시상의 항목, 소송상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개발위험에 대한 항변이란 제조업자가 제품을 유통시킨 시점의 과학이나 기술 수준으로는 결함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에 제품의 사용에 따른 피해에 대해 제조업자의 책임이 면제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면책사유는 PL법으로 인한 기업의 신제품, 신기술의 개발을 기피하여 과학의 발전이 저해되고, 결국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를 막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배상액의 상한선 설정은 사고에 따른 피해 보상액의 상한을 설정함으로써 기업의 손실을 일정 규모 이하로 줄여 기업을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현재 우리나라에 공포된 PL법에는 개발위험의 항변은 인정하지만, 배상액의 상한선 설정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부정적 측면에서 PL법에 대한 대책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IS09001:2000 품질인증시스템의 요구사항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현재 제조물책임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안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에서 본 연구에서는 제조물책임의 도입배경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기업의 부정적인 영향에 따른 대응방안으로써 국제표준인 IS09001:2000 품질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에서 제조물 책임과 관련 있는 항목을 고찰하고, 제조물책임과 관련 있는 항목을 추출하여 기업의 PL대웅방 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모든 제품/서비스 부문 및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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